테마정보 / / 2021. 12. 22. 00:10

폐배터리 테마 관련 수혜주 대장주 주식 종목 정리

폐배터리 테마 설명

폐배터리(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거나 이를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 사용후 배터리는 폐배터리를 셀 단위로 분해한 뒤 원재료(코발트, 리튬, 니켈, 망간 등)를 추출하여 신규 배터리 생산에 재투입하는 배터리 재활용(Recycling)과 사용후 배터리를 재정비해 차량용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배터리 재사용(Reuse)으로 구분. 전기차 확산세가 예상됨에 따라 부차적으로 전기차에서 배출되는 폐배터리의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폐배터리관련주

폐배터리 관련 종목

NPC 004250

NPC-일봉차트

 

NPC 네이버 증권보기 NPC FN GUIDE 종목분석 보기

21년9월 현대글로비스와 전기차 배터리 운송용기 특허(전기차별로 형태가 다른 사용 후 배터리를 하나의 용기에 운반하는 플랫폼 용기)를 공동 출원하고 폐배터리 관련 사업을 추진중.

 

동사와 연결회사는 플라스틱 사출 제조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배적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금형부문도 플라스틱 사출공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컨테이너, 파렛트, 체어&데스크, 환경제품, 시트류제품, 컨테이너 등이 있음. R/T사업부는 전용컵을 삽입하면 컵의 하부로부터 맥주가 자동으로 채워지는 트렌디 제품인 Reverse tap을 개발중이며, IOT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은 5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7% 증가. 매출은 주력제품의 판매 확대로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더불어 매출원가율의 하락 및 비용절감 노력으로 인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비교적 큰 폭의 증가세를 시현함. 꾸준한 매출활동과 대체품 개발 등으로 인하여 플라스틱 산업의 전망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웰크론한텍 076080

웰크론한텍-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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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9월 포스코HY클린메탈과 2차전지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 공급계약 체결. 이번에 수주한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는 리싸이클링 단계 중 블랙 파우더의 전처리 과정을 거쳐 액상으로 추출된 희유금속 용액에서 고순도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양극재 소재를 각각 회수하는 첨단 설비로, 포스코HY클린메탈이 광양 율촌산업단지 내에 구축하는 폐배터리(LiB) 리싸이클링 공장에 공급될 예정.

 

동사는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1월 12일 법인으로 전환, 2008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음. 매각예정자산인 IMARI GREEN POWER CO., LTD는 당분기중 지분이 처분되어 지배력을 상실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함. 그러나 금융손익과 기타손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동사의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임.

 


영화테크 265560

영화테크-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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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산업용 ESS(Energy Saving Storage)로 재사용하는 사업 추진중.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급 ESS재사용 기술개발 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정션박스 제품 또한 중국 OEM사의 전기차 프로그램에 참여, 개발하여 2020년 양산개시하였으며, 향후 친환경 전기차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시장/고객 확대가 기대됨. 동사와 같이 전기차 시스템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소수업체만이 선행적으로 폐배터리의 재사용 관련 사업성 검토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시도하는 중.

 


파워로직스 047310

파워로직스-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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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에 납품할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생산 라인 구축.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함.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손실은 28.3% 감소, 당기순손실은 16.4% 감소.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및 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해외공장 통폐합하여 생산 거점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함. 국내외 경쟁업체의 가격경쟁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는 신규 개발 및 양산검증 등 질적 경쟁우위를 확보 중.

 


코스모화학 005420

코스모화학-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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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8월 폐전지 재활용업 사업목적 추가했으며, 300억원 규모 2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투자 결정. 기존 원광석에서 황산코발트를 추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2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핵심 양극소재인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최신 공법을 개발 완료하고 특허를 출원.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음.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7% 증가, 영업이익은 55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디에이테크놀로지 196490

디에이테크놀로지-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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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폐배터리 재활용 공정 중 팩과 모듈을 자동 분해 및 분리하는 자동화 시스템 기술 분야를 신규 사업으로 추진중.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음.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35.1% 감소, 당기순손실은 60.3% 감소. 리튬 2차전지는 리튬이 현재까지 발견된 홑원소 금속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함으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음. 2차전지 중심의 주요 고객사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공유 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매출 다각화를 기대중임.

 


인선이엔티 060150

인선이엔티-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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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폐기물 처리 분야를 넘어 전기차 폐배터리 등 자동차재활용 사업 전반에 걸친 영역으로 연구개발 분야를 확대중. 자회사 인선모터스, 전기차 배터리 회수 유통 사업 진행중이며, 소형 2차전지 관련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중소형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진압매트를 출시해 폐배터리 안전관리시장 공략중.

 

동사는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11월1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6월1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2021년 6월 기준 7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모두 비상장 기업임.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처분까지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재활용 사업에 진출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10.2% 감소, 당기순이익은 12.3% 감소.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및 비용 부담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함. 동사는 보유하고 있는 환경신기술 등을 활용해 수의계약이 이루어 지도록 관련 발주청에 널리 홍보하고 있으며, 조달청 우수제품 인정, 환경표지 인증 등을 발주청에 널리 홍보해 수주에 힘쓰고 있음.

 


POSCO 005490

POSCO-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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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5월 화유코발트사와 합작해 포스코HY클린메탈을 설립하고 2차전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여물(스크랩)을 주원료로 하는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중. GS그룹과 2차전지 리사이클링 원료 공급을 위한 합작사 설립도 추진중.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임.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3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는 연결과 별도 기준 모두 전분기 수준을 유지함. 동사는 3분기에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 지속과 내수 비중 확대, 조강 및 제품 생산량 증가,원료비 증가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음.

 


현대차 005380

현대차-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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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9월 美 CPS에너지, OCI솔라파워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 및 전력 시스템 연계 실증사업 MOU 체결. 폐배터리를 회수해 ESS로 재사용하거나 유기금속을 추출하는 폐배터리 순환 체계 구축을 추진중.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35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9.4% 증가.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또한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SK이노베이션 096770

SK이노베이션-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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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그동안 정유공장 운영으로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수산화리튬 회수 기술도 자체 개발해 54건의 특허를 출원.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음.

 


하나기술 299030

하나기술-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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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11월 한국환경공단 자원순환본부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서 주관하는 협력이익공유과제(전기자동차 폐전지 재활용 완전방전장비 개발) 선정. 21년11월 GS건설의 자회사인 에네르마와 리튬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의 필수 핵심장비인 '팩모듈 방전 설비' 공급 계약 체결.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음.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0년 4월에 개량형 리튬이온 전지로 분류되는 반고체 전지의 조립공정과 화성공정라인 장비를 세계 최초로 Turn-Key로 수주 받아 차세대 전지 생산공정 기술을 선점하게 되었음. 2021년 내에 극판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LG화학 051910

LG화학-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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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GM과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를 통해 미국 재활용 업체인 ‘리-사이클(Li-Cycle’)과 미국 합작공장의 폐배터리 재활용 협약 체결.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을 충북 오창공장에 설치.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함.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15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1% 증가. 20년 전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부문으로 재분류.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

 


두산중공업 034020

두산중공업-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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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5월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탄산리튬을 회수하는 기술 개발 성공하고 사업화를 준비중.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임.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증가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비용의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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