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개요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핸들,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함. 최근 자동차 관련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기차업체 테슬라 뿐만아니라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이에 우리나라 정부도 자율주행차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자율주행차 관련 종목
라닉스 31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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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 등을 영위하는 토털 시스템반도체 솔루션 업체.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통신 솔루션과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V2X 통신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고속도로 하이패스 시스템, 주차장 관리 시스템, 교통정보 시스템 사업 등을 영위.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어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음. 2021년 5월 V2X 통신 및 보안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C-V2X 및 WAVE 동시 구현 및 운용).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손실은 137.6% 증가, 당기순손실은 151.8% 증가.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및 신규 시장으로의 원활한 진출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많은 연구개발비용 투입이 필수적이며 최근 사업연도까지 동사의 매출액 대비 비율은 20%를 상회하고 있음. 분야별 국내외 시장의 니즈와 트렌드에 최적화된 성능 및 기능을 장착한 신제품 출시 전략을 펼쳐 나갈 것임.
트루윈 105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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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티브 방식 자동차용 센서 생산업체. 자율주행차 관련 '레이더 개발' 진행 중. 자율주행자동차 등의 수요 증가에 대응 가능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등을 목적으로 18년8월 시리우스를 흡수합병해 적외선 이미지(IR) 센서 개발 및 판매사업 영위.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IR센서, APS(엑셀레이터 페달센서), BPS(브레이크 페달센서), TPS(엔진공기밸브 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공급하고 있음.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른 자동차 전장 제어의 핵심기술인 반도체(Asic)의 설계기술을 보유함. 또한 적외선 열화상 센서 및 카메라 모듈 관련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제품 54.79%, 상품 7.28%, 기타 37.93%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와 MOU 체결한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열상엔진모듈 '퀀텀레드(QUANTUM RED)를 주문자상표부착 방식(OEM)을 독점 생산해 공급할 예정임. 주력 매출 품목인 자동차용 센서는 당분기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및 친환경차량의 공급 증가로 인하여 동사 ITEM 중 BPS, SLS 등의 매출이 확대됨.
엠씨넥스 097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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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모듈 전문업체. 차선이탈경보카메라(LDWS), 통신핸들조향연계 후방카메라(CAN), 졸음방지(DSM 카메라), 나이트비젼 등을 개발중. ‘360도 어라운드 뷰(사방영상)’ 시스템 기술 보유.
2012년 7월 25일 기업공개를 통해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했으며, 2021년 7월 6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동사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등 각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을 계획하고 있음. 광학식 In-Display Type은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 방식으로 동사의 카메라를 통해 변화하는 기술에 대응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3% 감소, 영업이익은 75.9% 감소, 당기순이익은 47.5% 감소. CCM산업은 2007년 이후 95%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영상통화가 가능한 3G 단말기 및 스마트폰 출시로 서브 카메라 장착에 의한 듀얼 카메라 채택이 늘어나고 있음. 현재 모바일 시장은 지문인식이 프리미엄폰을 넘어 보급화 되고 있는 추세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됨.
칩스앤미디어 09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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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 자율주행차 반도체 업체인 NXP에 부품 공급.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함.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앤씨앤 09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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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문업체 베이다스 인수. 베이다스는 3D 어라운드뷰 모니터 관련 특허권 보유. 베이다스가 中롱혼 사와 어라운드뷰 모니터 시스템 공급계약 체결.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함.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함. 매출은 차량용블랙박스 88.26%, 영상처리칩 11.74%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6.4% 감소, 당기순손실은 64.9% 감소.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 센서 부품 중 카메라는 연평균 3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며 ADAS용 부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음.
켐트로닉스 089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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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용 부품 및 화학소재 전문업체. 전자사업 부문에서 V2X 통신 기술(자율주행 차량용 스마트 안테나 등) 개발.
동사는 1997년 4월 1일에 협진화학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켐트로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7년 1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11개이며 넥스비, WITS VINA Co., Ltd, 비욘드아이가 2020년 신규 연결됨. 동사는 무선충전과 자율주행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칼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으로 나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6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1% 증가. 비용의 증가 폭은 확대되었으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함. 동사는 주요 파트너인 동진쎄미켐, LG화학, 동우화인켐, KCC 및 삼화페인트 등 글로벌기업에 케미컬 제품 및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임.
에이스테크 088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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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주행 보조시스템(ADAS)을 구성하는 여러 센서 가운데 전파 특성을 이용해 물체의 거리와 각도, 속도를 탐지하는 차량용 레이더 관련 특허기술 보유.
2006년 에이스테크놀로지에서 인적분할해 에이스안테나로 설립 후, 2010년 에이스테크놀로지와 분할합병을 통해 현재 사명으로 변경. 사업분야는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으로,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 커넥터 등임. 신규사업으로 레이더, 유도무기체계,지휘통신체계,위성통신,데이터링크등의 방산용안테나 부문에 2008년부터 개발업체로 참여하여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손실은 45.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 감소. RF부품 사업호조에도 기지국안테나 제품 부진으로 외형 성장은 크지 않았으며, 판관비 통제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 구조가 지속됨. 상용 기술보다 한단계 높은 기술력 확보로 시장 선도, 시장을 선도하는 신기술 제품개발로 고객욕구 충족 등의 판매전략을 보유하고 있음.
모바일어플라이언스 08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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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관련 전자부품 개발업체.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개발, 제조.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임.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임.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64.4% 감소, 당기순이익은 5.9% 감소. 최근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상용화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동사는 2021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한컴MDS 086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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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tion 사업부문에서 임베디드OS를 포함한 자율주행 및 ADAS, V2X 등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자동차 S/W 개발 솔루션 제공.
동사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06년 9월 26일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고객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13.7% 감소, 당기순이익은 31.1% 감소. 매출은 소폭 증가하고 인건비는 감소했으나 원가부담이 확대되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함. IT 융합 확산으로 자동차 및 정보기기 시장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이는 연결기업의 사업 안정성 및 고객 다변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음.
팅크웨어 084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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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용 액세서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상표로 아이나비 시리즈 등을 보유. 운전자 안전 보조 기능이 탑재한 자사 최초의 ADAS 전용단말기 상품 출시.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2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증가.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성공. 국내외 블랙박스 판매 증가, 실적 호조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개선.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옵트론텍 08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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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기반의 ODM 사업을 위하여 광학설계, 기구설계, 회로설계 기술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장용 자율주행시스템(Level 4)에 적용되는 카메라 렌즈의 개발에 성공하여 공급을 진행중임. 자율주행 카메라 렌즈 광학계 특허 취득.
동사는 광학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5월 26일에 설립, 유리 기반 광학부품 전문 기업임.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조리개 등을 제조해 판매함. 경상남도 창원 본사와 대전사업장, 그리고 중국 천진 및 동관, 베트남에 해외사업장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96.7%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 광학필터는 주요 전방산업인 스마트폰의 경기 변화 및 신제품 출시시기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최근 주요 스마트폰에는 3D 기술 구현을 위한 모듈이 채용. ToF 모듈이 요구하는 신규 필터(밴드패스필터)는 기존 카메라의 광학필터 대비 ASP(가격)가 2배 이상 높음.
모트렉스 118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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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 중인 자동차부품 업체. 완성차 업체로부터 업체 선정된 후 협의된 품질 프로세스에 맞추어 개발, 생산하여 PIO 또는 DIO 방식으로 장착, 글로벌 지역에 공급하고 있으며, IVI시스템은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등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 연결하는 커넥티비티 기술 등을 공식 인증 획득하여 적용한 최첨단 제품을 생산중.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521.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팬데믹 상황에서 높아진 개인위생에 대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위해 공기청정기에 UVC 살균 바이러스 박멸 기능을 보강, 인도시장에서 확인된 제품 품질과 소비자 반응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예상됨. IVI시스템과 RSE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를 적극적으로 개발중.
코리아에프티 123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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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전문업체.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스마트코리아에프티 뉴로모픽 디텍터(SKND)"를 개발.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3월 스팩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7.40%, 폴란드 38.08%, 중국 10.55%, 인도 6.63%, 미국 2.26%, 연결조정 -14.92%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국내 5개 완성차 업체 뿐만 아니라 GM, RENAULT,SKODA, VOLVO 등 고객다변화를 확대하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 메이커로서의 입지를 확고히함. 매출액은 2019년 4,387억, 2020년 4,097억원을 기록, 2021년 3분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27% 증가한 3,442억원을 달성하였음.
하이비젼시스템 12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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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로 자율주행용 비젼센서 검사장비 개발.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에 자율주행용 카메라 검사장비와 영상 처리보드 납품. 자회사인 퓨런티어, 글로벌 자동차 부품 회사에 자율주행 카메라모듈 캘리브레이션 장비를 공급.
2010년 4월 8일 설립돼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해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함.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지배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음. 모두 비상장회사임. 피합병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14일 설립됨. 동사는 계속기업으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음.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 시장은 최근 3년 간 급속히 성장하였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7% 증가, 영업이익은 3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원, 영업이익은 200억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익는 1,729.8% 확대된 수치임.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음.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현대오토에버 307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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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레벨3 기능 구현을 위한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 출시. 21년12월 현대오토에버 컨소시엄 5G 기반 자율주행 융합기술 실증 플랫폼 사업의 실증 환경 구축 사업자로 최종 선정.
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S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임. 동사는 컨설팅 서비스 및 H/W,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ASP사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이익은 1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 클라우드 인프라 증설과 상품매출 및 운영인력 수요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ITO 부문이 매출액 상승을 견인. 내비게이션 옵션 장착률 상승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증가로 인한 차량용 SW 부문 실적 상승과 사업군의 확대로 전반적인 사업부문 매출이 성장하였음.
아이쓰리시스템 21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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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의 기술로 알려진 적외선 영상센서 제조기술 보유. 정부 연구개발 과제참여를 통해 자동차 긴급제동장치 용도의 적외선 영상센서 모듈 개발과제도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
동사는 1998년 7월 11일에 설립되어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함.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48.4% 감소, 당기순이익은 6.2% 증가. 선진국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민소득이 증가하는 개발도상국에서도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민수 비중확대가 중요함에 따라, 영업전담 인력을 두고 있으며, 수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해외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음.
만도 20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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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자동브레이크시스템(AEB), 차간거리유지시스템(SCC), 측후방사각지대 감시/경고시스템(BSD)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 21년9월 자율주행(ADAS) 사업부문, 모빌리티(Mobility) 사업부문 중 무인순찰, 무인전기차충전, 플랫폼(Cloud server) 부분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를 설립.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2338.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룸.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음.
디에이테크놀로지 196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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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11월 에스모, 위즈돔, 엔디엠과 함께 한국형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과 공유차량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4자간 MOU를 체결. 동사와 위즈돔은 공유차량 서비스 활성화 및 자율주행 차량 도입을 위한 시범서비스 운영 등을 담당.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음.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35.1% 감소, 당기순손실은 60.3% 감소. 리튬 2차전지는 리튬이 현재까지 발견된 홑원소 금속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함으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음. 2차전지 중심의 주요 고객사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공유 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매출 다각화를 기대중임.
드림텍 192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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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LED모듈 등의 사업 영위. 관계사인 에이아이매틱스의 ADAS 제품 관련 모듈 공급 중.
동사는 주식회사 드림텍이라는 상호명으로 1998년 9월 22일에 설립됨. 고객사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명칭은 영문으로는 DREAMTECH Co., Ltd.로 표기함. 동사는 2019년 12월 23일 공시한 주요사항보고서(타법인주식 및 출자증권 양수결정)에 따라 2020년 2월 나무가 대표이사 서정화의 지분 21.62%을 인수함. 나무가의 최대주주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414.8% 증가, 당기순이익은 440.2% 증가.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심전도센서 관련 2015년부터 미국소재 LifeSignals, Inc. 와 공동으로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무선바이오센서를 개발함. 2021년 호흡수, 체온 등 기능이 추가된 신규 모델인 무선바이오센서(1Ax)의 미국 FDA승인을 취득함.
THEMIDONG 16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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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보유한 영상인식 및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산업인 ADAS(첨단운전자 보조지원 시스템) 제품인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골드,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등을 출시.
동사는 2009년 설립되었으며, 차량용 영상저장장치(이하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동사가 보유한 운전자지원 시스템, 영상저장 및 처리 기술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여 외주 생산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 판매하는 구조를 가짐.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루지(Luge)사업을 중국에서 본격화 할 예정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2% 감소, 영업손실은 94.8% 증가, 당기순손실은 21.2% 증가. 2018년 이후 전무한 블랙박스 관련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매출은 대폭 감소하였으며, 판관비의 증가를 바탕으로 영업손실 폭 확대. 대리미산문화관광유한공사의 지분취득으로 루지 카트, 트랙 설계와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하고, 중국 루지산업에 진출한 국내 최초 기업으로 사업 확대를 구상함.
유니트론텍 14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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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사업으로 국책과제인 'AI기반 자율주행 컴퓨팅 모듈 개발 및 서비스 실증 사업' 수행과 관련해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자율주행 사업을 추진.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참여기업인 토르 드라이브의 지분을 보유중.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주)오스코, (주)지피아이를 두고 있음.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음.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28.6% 증가, 당기순이익은 48% 증가. 반도체 사업 부문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47%를 구성하여 매출액 증가에 큰 역할을 하고, 종속회사 지피아이를 통해 2차 전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며 미래자동차, 자율주행 등 신규 사업을 진행 중임.
유니퀘스트 07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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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 연구/개발 업체인 에이아이매틱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현대/기아차에 LDW(차선이탈경보)를 공급한 바 있으며, ADAS 핵심기술인 알고리즘 기술을 통하여 모빌아이처럼 ADAS Chip을 자체 생산중.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함.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함. 2021년 6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AI매틱스을 계열회사로 둠.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3.0%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3배 이상으로 급증함.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대폭 증가함. 산업용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트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함.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함.
에이테크솔루션 07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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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동사는 삼성전자 정밀기기팀의 기계설비를 취득하여 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음. 동사의 가전용 사출금형으로는 DTV, 에어콘, 냉장고, 세탁기 외관금형이며, 디스플레이용 금형으로는 DTV 내부 Frame 금형, 모니터 금형이 있음. 축적된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정밀구동부품, OA제품, Gear Box Ass'y, LED LeadFrame 등을 생산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3% 증가. 몰드, 프레스 등 주요 사업부문 판매 호조가 지속되어 외형 성장함.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동사는 금형기술, 핵심부품 소재기술 및 엔지니어링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금형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사내외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을 하고 있음.
한국단자 025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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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및 전자용 초정밀 커넥터를 주력 생산하는 종합 부품제조업체. 자율주행차 개발에 따른 커넥터 수요 증가 전망.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음.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은 4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9.3% 증가. 현대자동차, 기아의 내연기관차 및 전동화 부품 수요 증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부품 공급 확대로 3분기 동사의 실적을 견인함. 동사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대성엘텍 025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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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인 ADAS 시스템 및 AVM 제품군인 FCWS(전방추돌방지시스템), LDWS(차선이탈방지시스템) 등을 개발. 17년5월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 데이터 저장 장치(ADR) 기술개발 국책과제에 선정.
동사는 1979년 대성정밀로 설립됐다가 1999년 대성엘텍으로 상호변경하였으며,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함. 주요 고객인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판매됨.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에 판매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손실은 6050% 증가, 당기순손실은 610.7% 증가. 외형 확대 영향에도 불구하고 원가의 동반 성장으로 영업손실의 적자폭은 확대됨. 동사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중임.
SK텔레콤 017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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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IVIT연구센터)와 차량통신 및 영상인식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탐지거리를 확대하는 기술 공동 개발. 인텔 등과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의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중.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임.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88.4% 증가.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무선통신 및 커머스 등의 선전으로 영업수익 확대됨.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임.
현대모비스 01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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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현대차그룹에서 스마트카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으며,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차간거리유지시스템(SCC), 자동주차시스템(SPAS), 주행간타이어상태확인시스템(TPMS) 등의 부품을 생산.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은 85.1%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LG이노텍 0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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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 계열의 첨단 소재/전자부품 전문업체로 차량용 카메라 등과 차량전장용 부품 등 전기 전자 제품 제조, 판매. 18년 자율주행차용 통신모듈 C-V2X 개발했으며, 19년10월 세계 최초 5G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모듈 개발.
동사는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함.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임. 동사의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용 서브스트레이트 및 포토마스크, 통신용 반도체 기판은 세계 시장을 리딩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8% 증가, 영업이익은 146.4% 증가, 당기순이익은 443.8% 증가. 매출비중이 가장 큰 광학솔루션사업부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이끌었으며, 판관비 증가 억제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음. 국내외 규제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환경 개선/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삼성전기 00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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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MLCC 생산. 전장용 MLCC 수요는 자율주행차 수요에 힘입어 초과 성장이 전망됨.
동사 주요 사업은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과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수원, 세종시, 부산에 공장을 보유함. 국내외에 자회사 15개, 손자회사 1개를 보유함. 삼성전자와 그 종속기업, 중국 샤오미가 주요 고객사로,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38.5% 수준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은 9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 증가. 매출액 증가와 함께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음. 주요 Application인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TV 등의 고기능화 추세로관련 부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자동차 시장의 제품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삼성전자 005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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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 추진. 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개발 진행중. 이탈리아 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티브(FCA)의 부품 계열사 마그네티 마렐리 인수 추진. 삼성벤처투자를 통해 美 델파이와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업체 쿼너지에 공동투자. 자동차 전장부품업체인 미국의 하만인터내셔널 인수.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메모리시장이 호황인 가운데 폴더블폰과 OLED 판매가 늘어나 3분기 매출액은 70조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함. 첨단공정 확대와 환율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20%를 넘어섬. 4분기 메모리시장은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우려됨. 북미 서버업체들의 반도체 재고가 3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며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여 반도체 가격 반등 시점이 앞당겨질 전망임.
현대차 005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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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차로 추종 보조(LFA),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 등 자율주행과 관련된 선행특허 확보 및 일부 모델에 적용.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35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9.4% 증가.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또한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SK하이닉스 000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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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개발 진행 중.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함. 주력제품은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함. 20년 10월 인텔의 NAND사업을, 21년 10월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양수하기로 결정함. 세계 반도체시장 점유율은 D램 28.0%, 낸드플래시 12.9%임.
서버와 스마트폰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늘었고, 반도체 가격도 상승하면서 2021년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함. 낸드플래시 사업에서도 흑자 전환에 성공함. IT공급망 차질로 D램, 낸드 ASP(평균판매가격)는 4분기를 기점으로 하락 반전하게 될 전망으로 실적 둔화가 예상됨. 낸드 빗그로스가 3분기 20%대에 이어 4분기에도 두 자릿수라는 점을 고려하면 128단의 넷다이가 당초 추정을 상당 수준 상회하는 것으로 보임.
KT 03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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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안전주행 보조시스템(ADAS) 개발업체 카비에 20억원 투자 결정. 현대차, BMW, 벤츠 등 국내외 자동차 업체와 자율주행 관련 협력 체결.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5G 자율주행버스 시범 운행. 초저지연 영상전송 시스템 개발 및 5G 자율주행 시스템내 적용 .
동사는 정보통신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1년 12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12월 2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장 뿐 아니라, IDC, Cloud, AI/DX 등 B2B 성장사업에서도 성과를 창출하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음. 매출은 ICT 75.7%, 금융 14.54%, 위성방송 2.67% 등으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27.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3% 증가. 매출액 증가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함. 국내 통신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하여 성장이 쉽지 않은 상황임.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으로 비통신 사업을 키우고 있음. 모바일 커머스, 디지털 음악사업, 머천다이즈, 보안산업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NAVER 035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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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네이버랩스가 자율주행차 기반 카셰어링(차량공유) 사업 진출을 추진중이며, IT업계 최초로 국토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받음.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99.8% 증가.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트렌드의 가속화로 전 사업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함. 2021년에는 Wattpad 인수를 통해 글로벌 1위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진화, 원천 IP확보를 통한 IP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음. 또한 하이브의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통합 팬십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임.
아이에이 038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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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가 탄화규소(SiC) 기반 전력반도체 상용화를 위한 샘플 개발에 성공.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2017년 12월 자율주행용 ADAS 핵심기술인 '카메라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 국책 과제 참여.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감소.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 확대 노력을 통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음. 자동차의 전동화에 따른 자동차용 전장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사의 주력 제품인 모듈 제품과 반도체의 지속적인 공급 증가가 예상됨.
LG전자 06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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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등 세계적 기업들과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중. 美 반도체업체 프리스케일社와 차세대 자율주행차용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핵심부품을 공동 개발하고 있음.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1.9% 감소.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줌.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음.
한라홀딩스 060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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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와 독일 헬라(Hella)의 조인트벤처인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가 제동 및 조향 장치용 ECU, 센서류(Yaw&G, Torque, Wheel Speed Sensor 등) 및 ADAS용 센서를 생산 및 판매중.
2014년 9월 동사와 만도로 인적분할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2015년 7월 종속회사인 한라마이스터를 흡수합병하여 사업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Halla(한라) 및 Mando(만도) 브랜드 권리에 대한 상표권 사용수익을 수취하며, 그룹 IT 센터의 제품 판매와 자동차 부품 판매, 유통사업을 영위함. 2015년 계열회사인 한라로부터 그룹IT센터를 영업 양수하고, 2016년 한라아이앤씨를 흡수합병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2% 증가, 영업이익은 177.5% 증가, 당기순이익은 497% 증가. 매출 확대는 자체사업에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물류는 물동량이 늘고, 부품 애프터마켓과 수입차 부품 조달 및 모듈 매출이 늘었기 때문임. 보험사와 연계한 수입차 부품 플랫폼사업은 3분기에 플랫폼을 구축하여 사업을 시작했고, 해외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애프터마켓 사업 확장을 위한 기반을 다짐.
유진로봇 056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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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 로봇, 교육용 로봇, 군사용로봇 등을 개발, 판매하는 로봇 전문 생산업체. 20년8월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 출시.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 개발을 진행중이며, 2D 및 3D 라이다(LiDAR) 센서를 자체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손실은 44.2% 감소, 당기순손실은 53.4% 감소. 매출은 감소했으나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감소함. 동사가 현재 개발중인 라이다 센서는 실내 환경이나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기술로, 빠르고 정밀하게 환경을 인지해 지도 구축 및 정밀한 측위, 초소형 장애물 인식 등이 가능함.
텔레칩스 05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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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팹리스 업체. 카오디오, Display Audio, AVN(Audio/Video/Navigation) 등의 차량용 전장 제품 제조 및 판매.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등.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젼년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임.
삼보모터스 05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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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프라코가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커버 개발에 성공해 현대차 제네시스 'EQ900'과 'i30 유럽형'에 공급.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관련 부품 등도 개발 중.
동사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임.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은 45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방산업의 회복세로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으로 외형은 확대됨. 고정비의 동반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임. 동사는 현재 국내완성차 업계의 OEM 매출에 편중된 영업활동을 개선하고자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매진하고 있음.
한국테크놀로지 053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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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장 및 기술엔지니어링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현대차, 국민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발주한 총 500억원 규모의 '대중교통 시스템 연구와 V2X 상용차(트럭)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과제 공모'에 참여했으며, 18년6월 자율주행 연구개발 사업자로 선정돼 개발에 착수.
1997년 7월 22일에 전기 및 전자부품,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및 도소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2001년 8월 23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중국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기업 샤오미의 국내 공식 총판으로 Redmi 시리즈, Mi 시리즈 등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을 유통하고 있음. 동사의 자동차 전장 사업은 자동차용 IVI 시스템 및 디지털 클러스터 등을 주력으로 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25.3% 감소, 당기순손실은 1413.5% 증가. 매출액 증가 대비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 폭이 더 높아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동사가 유통 중인 샤오미 제품도 자체 운영체제인 미유아이(MIUI)를 사용하여 가전제품, 웨어러블, 아웃도어, 자동차용품, 헬스케어 상품 등 모든 제품을 제어할 수 있음.
세코닉스 05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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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 제조업체로, 차량용 카메라 렌즈 등을 생산. MEGA급 디지털 카메라, 조향연동카메라, LDWS(차선인식), LKAS(차선유지지원), FCW(전방추돌경고), 이더넷 카메라, HBA(하이빔어시스트), DSM(운전자졸음인식), 사이드미러리스, HUD(헤드업디스플레이) 등의 기술 개발.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 인건비 및 기타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함. 지난해 차량용 카메라 모듈·렌즈 비중이 스마트폰 렌즈를 넘어섬. 최근 들어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렌즈 부문 수익성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어 매출이나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임.
캠시스 05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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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의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의 자율이동 서비스를 위한 협력적 주행 상황인지 및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 완료.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음.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 부진,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초소형 전기차 부문의 매출 부진 등 으로 인해 켐시스와 같은 부품협력사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주요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와 신규거래선 발굴이 필요하며,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 정책을 통한 초소형 전기차 시장 Volume 확대가 필요함.
인포뱅크 039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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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Car서비스(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 현대차그룹에 스마트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급.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400% 증가, 당기순이익은 223.4% 증가. 매출액 증가가 영업 이익 증가, 당기순이익 증가로 이어짐. 주력사업인 모바일메시징서비스의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형 문자메시지서비스의 주요고객은 농협정보시스템, 카카오뱅크, 네이버 등 IT 기업 및 유통 관련 기업으로 안정적인 고정거래처임.
파인디지털 038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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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이동통신장비 등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 “파인드라이브(Fine Drive)” 브랜드로 내비게이션을 생산하고 있으며, 음성인식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임. 항공우주연구원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초정밀 위성위치확인시스템 기술 상용화를 연구중.
동사는 유·무선통신장비 개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명신정보시스템을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파인디지털'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장치 및 골프거리측정기 개발/판매이며 주요 판매처는 온라인쇼핑몰, 오픈마켓, 대리점 등임.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제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B2C 판매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17.4% 감소, 당기순이익은 49.7% 감소. 매출원가 비용절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소폭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 동사는 파인뷰라는 브랜드로 고급형 블랙박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자체 전자지도를 보유, 지도개발 및 품질 업그레이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기아 000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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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자율주행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를 런칭했으며, 전기차 ‘쏘울 EV’ '니로 EV' 등에 자율주행 기술 적용. 19년6월 사업 파트너사인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Aurora Innovation)’에 전략투자를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 수준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395.7% 증가, 당기순이익은 567.9% 증가.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원가율 하락 및 비용 축소로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 올해는 쏘렌토 및 카니발 등의 견조한 판매 확대와 함께 K8, 전기차 EV6 등의 신차 출시 등으로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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