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SO/MSO 테마 개요
케이블TV SO란 개별 가정마다 케이블과 컨버터를 설치해 주고, 프로그램 공급업자(PP)로부터 공급받은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시청료를 징수하는 업체임. MSO는 여러 개의 종합 유선방송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사업총괄 회사를 지칭함.
케이블TV SO/MSO 관련 종목
태광산업 003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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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4월 SK브로드밴드가 티브로드를 포함해 티브로드동대문방송, 한국디지털케이블미디어센터 등을 흡수합병했으며, SK브로드밴드 지분보유.
1961년 설립 된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함.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3% 증가, 영업이익은 4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6% 증가. 방송통신사업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내수 및 수출 호조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또한 큰 폭으로 상승함. 주력제품의 수요 확대되고 있어 외형 성장 가능하고, 효율적인 영업 및 관리를 통해 질적인 성장 또한 도모할 것으로 기대.
CJ ENM 035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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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 tvN DRAMA, tvN Show, tvN Story, OCN, Olive, Tooniverse 등의 직접 채널을 운영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을 영위.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45.1% 증가, 당기순이익은 92.7% 증가.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세가 지속됨.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LG헬로비전 037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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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3개 권역에서 "헬로TV"라는 서비스명으로 아날로그 및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중.
동사는 1995년 3월 종합유선방송법에 의해 설립되어 종합유선방송국 운영사업, 별정통신사업과 부가통신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19년 12월에 LG유플러스가 동사의 지분을 50%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됨. 동사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전국 23개 권역에 방송설비를 갖추고 PP(Program Provider)가 생산하는 프로그램을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통해 가입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케이블TV 서비스를 제공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은 2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 매출 소폭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2022년 11월부터 국내 서비스를 개시하는 디스니플러스가 동사의 케이블TV 서비스와 연동되어 가입자 증가가 기대됨. LG유플러스에 인수된 이후 브로드밴드와 합병 완료하여 유료방송시장 내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임.
현대홈쇼핑 057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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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계열의 홈쇼핑업체. 종합유선방송사업을 하는 (주)현대HCN 지분 보유중.
동사는 2001년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함. 정수기 렌탈 업체 현대렌탈케어,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 현대엘앤씨 등 9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19년 현대백화점그룹에 계열 편입돼 판매채널 확대 및 계열사인 현대 리바트와의 시너지를 통한 도약을 목표로 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감소,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9.2% 증가. 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원가부담과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함. 동사는 브랜드 인지도 개선을 위한 투자 확대, 신제품 기획, 상품 소싱 역량 축적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운영 노하우 개선, 해외사업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씨씨에스 066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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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기반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케이블TV와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인터넷전화 사업을 영위.
지배회사는 충주시ㆍ제천시ㆍ단양군ㆍ증평군ㆍ괴산군ㆍ진천군ㆍ음성군에 대한 종합유선방송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하여 1997년 7월 15일에 설립됨. 동사는 케이블TV서비스와 관련한 부가서비스사업으로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및 인터넷전화서비스를 사업권역내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음. 방송 광고는 홈쇼핑 채널 임대와 자체 운영하는 지역채널 광고 및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케이블TV채널에 광고를 묶어 통합 송출하는 PP Spot 광고로 구성되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방송, 인터넷,인터넷 전화(Voip) 상품을 결합하여 할인 판매하는 전략으로 매출의 증대 효과와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가입 신청시 당일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전송망의 점검팀을 상시 운영하여 고품질의 화질을 제공하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및 유지하고 있음.
남화토건 091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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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V광주방송 지분 보유.
동사는 1959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12년 1월 3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동사는 종합건설업체로 토목공사, 건축공사, 조경공사, 전기도급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21년 3분기 기준 상장사 '남화산업'과 비상장사 '한국C&T', '남화개발', '광주텔레콤', '센트럴저축은행', '한국케이블티브이광주방송' 등 14개 비상장 계열회사가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3% 증가, 영업이익은 5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3% 증가. 매출 급증과 동시에 매출원가 통제에 성공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함. 토목, 건축, 항만 공사의 수주활성화를 기대됨. 2021년 백신개발과 2차 펜더믹이 없는 상황의 가정하에 민간소비와 수출의 회복에 힘입어 2~3%의 성장이 전망하나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불투명함.
KMH 12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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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송출서비스사업 및 방송채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위성DMB 등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유료방송 플랫폼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프로그램을 실시간 송출. 자체 채널을 포함하여 현재 250~260개 이상의 채널을 송출중.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이후 2003년 자체장비를 확보, 송출사업을 추가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국내 송출사업자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주요 종속기업으로 케이엠에이치하이텍,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옥산레저 등을 보유하고 있음. 송출서비스 부문에서 안정적인 거래처를 기반으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채널 확보를 지속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65% 증가. 동사는 자체개발한 송출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그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차세대 방송장비의 국산화 및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의 가속화로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고도화를 달성과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것으로 전망됨.
현대퓨처넷 126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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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관악구 지역을 사업권역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SO)(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서울지역(서초구, 동작구), 경북지역, 충북지역, 대구지역, 부산지역에서도 종합유선방송사업 영위.
종합유선방송업, 유선설비사업 및 부가통신사업을 주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고, 2020년 11월에 분할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및 기업메시징사업을 주목적으로 영위함.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는 공공장소와 상업 공간에 설치하여 LED 등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통해 정보, 오락, 광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신기술 미디어 서비스임. 종속회사인 현대바이랜드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식품 등의 원료를 제조함.
기존사업인 메시지, 사이니지, 광고 부문의 선전과 화장품·의약품 원료 부문의 추가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원가율 개선과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100.2억원의 흑자로 전환됨. 전년 8월 천연화장품 원료 시장 1위 기업인 SK바이오랜드를 인수함. 방송통신 관련 사업을 물적분할해 설립한 회사인 현대HCN,과 현대미디어는 각각 KT스카이라이프와 KT스튜디오지니에 매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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