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 테마 개요
증강현실이란 현실세계에 부가정보를 갖는 3차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컴퓨터그래픽 기법을 말함. 눈에 보이는 실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정보 취득이 쉽고 편리하며, 보다 나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기술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고,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관련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증강현실(AR) 관련 종목
드래곤플라이 03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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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 기반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판매.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7% 증가, 영업손실은 6.9% 감소, 당기순손실은 49.5% 증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동사는 단계적인 유료화를 적용하여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인지도 있는 글로벌 퍼블리셔와의 B2B 파트너십 확장에 노력중임.
위지윅스튜디오 29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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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각 정부기관에서 주관하는 실감콘텐츠(AR·VR) 공간 사업에 참여.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컴퓨터그래픽(CG)과 시각특수효과(VFX)를 비롯해 뉴미디어 사업 분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함. 드라마 중심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회사 래몽래인이 공모를 통해 202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할 예정임.
넷마블 25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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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AR(증강현실) 기능이 있는 모바일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 출시.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은 48.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9% 감소. 동사의 미국소재 자회사 Kabam, Inc.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출자를 완료.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에이트원 230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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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580.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및 XR(확장현실) 콘텐츠와 오픈소스 AI(인공지능) 엔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음. AI(인공지능) 엔진, 오픈소스 플랫폼은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유망 콘텐츠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아이엠 101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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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 진행중.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9.4% 감소.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팅크웨어 084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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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에 이용될 수 있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을 제작, 판매하는 사업과 위치기반서비스(교통정보 등)사업 영위.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2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증가.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성공. 국내외 블랙박스 판매 증가, 실적 호조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개선.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가온미디어 078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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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추진 국책과제인 XR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경찰 복합테러 대응 교육/훈련을 위한 XR(확장현실) 디바이스를 개발했으며, 21년10월 종속회사 케이퓨처테크를 통해 AR(증강현실) 글래스를 출시.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사업 및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스마트 IP 콘텐츠 플랫폼 기업 모비케이(주)를 자회사로 보유함.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170% 증가, 당기순이익은 444.4% 증가.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규모 확대를 통한 증대가 예상.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지연된 신규 프로젝트가 공급됨.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아이오케이 078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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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포인트아이(주)가 증강현실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시스템사업(LBS) 영위.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동사는 전기(2020년)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주)와 외식사업인 (주)스카이팜 자회사를 매각을 완료함.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손실은 836.8% 증가, 당기순손실은 2237.2%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짐.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및 신규사업으로 시즌제 콘텐츠 제작 추진중,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규모의 성장, 실적 향상과 더불어 성장하는 한해가 될것으로 전망.
젬백스링크 06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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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영상정합을 위한 장치 및 방법, 가상 객체를 이용한 증강현실 콘텐츠 제공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관련 특허 보유.
동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111.2% 증가. 해외 명품 수입 판매 사업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고, 대규모 지분법 이익을 인식하여 순손익이 대폭 개선됨. 명품 산업의 소비계층의 다변화해 감에 따라 국내 명품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동사 또한 꾸준한 성장을 통해 실적개선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함.
다날 06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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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43.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4.5% 증가.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6.2%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엠게임 058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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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 연계 실물형 카드게임 ‘태권히어로즈’를 출시한 바 있으며, AR 및 VR을 비롯한 모바일게임 등을 개발중.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5.6% 증가. 매출 증가 및 원가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법인세 비용이 큰 폭 증가했음에도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AR,VR 산업 초창기부터 성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기술축적에 집중해왔음. 2017년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을 선보였으며 충남 태안에 VR 기술을 도입한 테마파크를 개장할 계획임.
텔레칩스 05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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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Digital Multimedia Processor 개발 및 GPS 수신칩 생산기술 보유. 모바일 TV 수신칩,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젼년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임.
이랜텍 05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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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76.8%,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한빛소프트 04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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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증강현실(AR) 게임을 개발중.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1.56%,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8.44%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증가, 영업이익은 45.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판관비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보두 감소함. 동사는 올해 드라마 <불새2020>를 SBS에 제공하였으며,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올해 11월 SBS 방영 예정인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를 제작중에 있음.
엔씨소프트 03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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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3월 VR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블레이드앤소울2' 등이 주요 게임임. '리니지 2M'이 2021년 1분기에 일본, 대만에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2021년 4분기에는 북미 및 유럽 29개 국가에 추가로 출시되었음.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감소, 영업이익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은 45.7% 감소.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 2021년 11월, 12개 국가에 동시 출시된 리니지W가 국내 및 대만 양대 마켓 모두 매출 순위 1위를 기록. 2022년 2월, 길드워2의 세번째 확장팩인 '엔드오브드래곤즈'가 북미와 유럽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
맥스트 377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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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증강현실) 전문업체.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 1만2,000개발사에 배포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 제공 중.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임.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6% 증가, 영업손실은 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8% 감소. 안정적인 매출이 시현되고 있지 않으며, 주식보상비용 및 상품매출원가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 지속되고 있음. 2021년 과기부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주관사로 선정되어 2년동안 80억을 지원받아, 'XR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8개의 서비스를 상용화시킬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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