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정보 / / 2022. 2. 7. 22:11

롯데그룹 계열사 관련 주식 종목 총 정리 (롯데케미칼, 롯데칠성 등)

롯데그룹 계열사 관련 종목

롯데손해보험 00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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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화재해상보험으로 설립된 손해보험사로 2008년 롯데그룹에 편입되었으나, 2019년 최대주주가 JKL파트너스로 변경됨에 따라 기업집단 롯데에서 제외됨. 업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친환경보험상품을 개발하고, 녹색사업장 구축을 위해 노력하며 글로벌 주요 환경이슈에 대응함. 안정적 자본건전성의 기반을 구축하여 한국기업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실시한 보험금 지급 능력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2% 감소, 영업이익은 11.2% 증가, 당기순이익은 48.7% 증가. 주력상품인 장기 상해/질병보험의 원수보험료는 유병력자를 위한 간편심사보험 판매 증가, 실손의료보험 상품 갱신주기 도래 등으로 최근 몇년간 약10%의 높은 성장률을 시현. 우량담보 확대 및 불량 담보 축소로 장기 보장성 보험의 사차를 개선하고, 자동차 보험을 전략적으로 리밸런싱하여 손해액을 대폭 축소함.

 


롯데칠성 00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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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73.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2% 증가.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8.0 에코'를 출시하였으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여 '저탄소 제품 인증', '탄소배출량 인증' 등을 취득함.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하였으며,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를 각 제품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함.

 


롯데정밀화학 00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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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년에 설립 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됨.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이 있음.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44.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함. 그린소재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함.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경쟁력 있는 사업의 증설과 제품 판매가격 상승 시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

 


롯데정보통신 286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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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와 연결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SM(System management)사업 및 SI(System Integration)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SM사업은 롯데 그룹 내 유통, 식품, 화학, 서비스 등의 다양한 산업군의 IT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동사의 SI사업은 SM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영업ㆍ제안 역량을 집중하여 SOC, 금융, 민간 기업의 SI사업과 ASP사업에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30% 증가, 당기순이익은 40.9% 증가. SM의 경우 5대 중점 전략인 IT인프라 운영 진단, 성과지표 도입, 인프라 개선, 영업인력 교육 강화, IT 리스크 통합대응을 수립, 실행하고 있음. SI사업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중심사업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로지스틱스, 메타버스 등 신성장 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롯데쇼핑 02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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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말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문 18.0%, 할인점 부문 37.3%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5.0%를 차지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40.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유통업계 최초로 최단 1시간내 배송되는 "바로배송"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오픈 후 주문건수가 160% 증가하는 등 옴니채널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 매김하고 있음. 현재 스마트 스토어 4개점을 운영중이며, 매장 후방의 패킹 자동화설비를 장착 배송 Capa를 향상하는 형태의 세미다크스토어를 현재 총 12개점에서 운영 중임.

 


롯데제과 280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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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분할로 설립되어 2017년 10월 재상장하였으며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28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식품제조판매 회사인 Chocolaterie Guylian N.V, Lotte Kolson(Pvt.) Limited 등이 포함되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4.6% 증가. 국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36% 증가하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인도 및 유럽에서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43.8%, 12.01% 상승하며 전체 매출액 상승에 기여함. 영업이익 증가와 더불어 파생상품평가이익 및 거래이익의 증가, 외환거래손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롯데지주 004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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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7년에 설립됨. 2017년 회사분할로 인해 이름이 바뀜. 롯데칠성음료(주), 롯데푸드(주), 롯데쇼핑(주) 등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됨. 글로벌 초우량 유통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45.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0.4% 증가. 글로벌 판매에 강점을 보유한 롯데첨단소재㈜와의 합병을 통해 기존 기초소재 사업부문의 해외영업망과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임. 종합 음료 및 주류 회사인 롯데칠성음료는 막강한 라인업을 구축한 음료 사업에 소주와 맥주, 와인 등의 주류 라인업을 강화하여 통합적인 전략으로 매출 확대에 기여함.

 


롯데렌탈 089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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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탈 사업부문(차량렌탈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관련 사업과 O/A사무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 및 소비재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에서는 연결종속회사 롯데오토리스㈜를 통해 자동차 시설대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의 판매경로는 차량렌탈 및 일반렌탈로 나눠지며 각각 장기 및 단기대여의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이익은 45.4% 증가, 당기순이익은 100.3% 증가. 동사는 2010년 6월 전국 140개의 지점 및 예약소와 차량 50,000여대를 보유한 금호렌터카 인수합병을 통하여 총6만여대를 보유한 렌터카업계 1위의 기업임. 최근 캐피탈사 및 기타 렌터카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소폭 감소함.

 


롯데푸드 002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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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58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된 식품회사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푸드위드(주) 1개사가 있음.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등이 있으며 주요상표는 그랜드마아가린, 구구콘, 빠삐코, 로스팜 등이 있음.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해 김천공장 시설 증설을 진행 중이며, 베이비푸드 시장에 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런칭하고 직접 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해 판매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56.8% 감소. 전년 같은 기간에 일회성으로 발생한 부동산 처분이익 등에 따른 효과로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효과로 영업이익은 증가함. 육가공품의 식품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감을 해소하기 위해 첨가물을 최소화한 제품과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롯데하이마트 07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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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6월 하이마트로 설립된 동사는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며, 2020년말 기준 448개의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동사의 최대주주는 2008년 유진기업으로 변경된 후 2012년 10월 롯데쇼핑으로 다시 바뀌었으며, 상호도 롯데하이마트로 변경함. 업계 1위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전년 역기저효과 및 선선한 날씨로 인한 에어컨 수요 부진과 함께 판촉비 증가로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4.2%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나타냄. 지난해 하반기에도 코로나19에 따른 반사이익이 적지 않아 4분기 실적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임. 프리미엄 대형가전 수요 지속과 집콕 트렌드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임. 오프라인 점포의 다변화를 통한 영업효율 증대와 온라인쇼핑 매출비중 확대로 실적개선에 주력할 계획임.

 


롯데케미칼 01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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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음.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97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7.9% 증가. 기존 범용 제품의 품질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 증진 및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을 통한 판매 제품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음. 해외 판매법인 등을 통한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FTA와 같은 무역특혜 및 반덤핑등 무역장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롯데리츠 330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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