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정보 / / 2022. 1. 27. 10:38

광고 테마 관련 수혜주 대장주 주식 종목 총정리

광고대행사. 대표적 내수경기 민감주임. 국내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 증가로 올림픽/월드컵 등 해외스포츠, 공연 및 기획 분야로 영역확대 시도중.

 

광고 관련 종목

광고 관련 종목

제일기획 0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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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종합광고대행업체.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의 광고 물량을 바탕으로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수의 업종에서 대기업 광고주들을 다수 확보.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2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8.1%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동사는 해외에서 ‘애드테크’ 기업을 잇달아 인수한 데 이어 국내 정보기술(IT) 기반 플랫폼 구축·마케팅 기업 하이브랩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지투알 03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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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 계열사로 에이치에스애드, 엘베스트 등을 자회사로 둔 광고그룹 지주회사(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는 아님).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 배당수익 등이 주수익임.

 

동사는 1984년 5월 설립되었고, 2004년 8월 경영자문부문인 지투알, 광고사업부문인 엘지애드로 분할되었음. 동사는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과 배당수익등을 영업수익의 원천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상 지주회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경쟁요소로는 광고기획력 및 마케팅 기획력, 크리에이티브, 매체구매력, 디지털데이터 활용 능력 등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각종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상승.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최근 재계 전반에 ESG를 강화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향후 고객사 유치 등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에코마케팅 230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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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종합광고 대행업체. 온라인광고대행업 중 광고제작과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온라인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에 주력.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마케팅 대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에코마케팅으로 변경함.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임. 2021년 5월 요가복 전문 브랜드 안다르의 지분 56%를 193억원에 인수함.  종속회사 데일리앤코는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서 주력 상품은 '클럭 미니마사지기'임.

 

코로나19로 인한 베트남 공장 셧다운 영향과 광고선전비 부담으로 시장의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을 나타냄. 외형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이익은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함. 데일리앤코는 브랜드 몽제의 안정적인 매출과 6월부터 본격화된 안다르의 실적 개선세, 해외 플랫폼의 가입자 증가 등으로 성장 중임. 안다르는 타겟 마케팅과 더불어 재고, 인건비 효율화로 6월부터 안다르가 흑자 전환함. 10월부터 제품 생산이 재개됨.

 


아시아경제 127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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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경제 미디어매체.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다양한 창구를 통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판매를 내용으로 하는 콘텐츠 사업, 그리고 HR사업 등을 내용으로 하는 부대사업 등을 영위.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IR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광고수주가 늘어남에 따라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0.8% 증가한 310.3억원을 기록함. 원가율 개선과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39.9% 늘어남. 영업외에서는 기타자산처분이익이 대규모로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함.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과 아시아골프에 대한 지분을 전량 처분함. 옥산레저 지분도 최대주주인 KMH에 양도함.

 


이노션 21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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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광고업(광고대행 및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중. 현대차그룹 매출 비중이 높으며, 21개 국가 31개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중.

 

2005년 설립된 동사는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원에 인수했고, 2019년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원에 인수함.

 

현대차·기아의 국내외 판매량이 증가하고 현대차의 마케팅비 증가로 3분기에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기록함.  현대차·기아의 마케팅 외에 2분기부터 기아의 새로운 CI(기업이미지)도 변경 작업이 진행됐기 때문임. 올해 하반기 이후에도 신차 골든사이클이 지속될 전망이며, 내년에는 수소차와 자율주행에 대한 마케팅도 실시할 예정임. 지난 5월 마케팅 전문기업 ‘디퍼플’ 인수에 이어 관련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M&A를 검토 중임.

 


나스미디어 089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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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계열의 온라인 미디어렙 전문업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디지털방송광고(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인터넷 광고대행업, 광고물 인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플레이디를 종속회사로 보유.

 

동사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11월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4건의 자체 브랜드(편백네, 더블퍼센트, 디에센셜/데이팩, 산삼백서)를 런칭함.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3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2% 증가. 2021년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12조 5,500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됨.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진출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장할 계획이며, 국내 광고 사업의 성장과 함께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를 본격화할 계획임.

 


와이즈버즈 273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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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대행업체로 RTB 매체 (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페이스북, 구글이 주 매출처로 광고 운영대행 수수료를 통해 주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 외 매체들 또한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집행 및 대행 수수료를 청구.

 

동사는 RTB 매체 (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광고주를 대신하여 해당 광고의 전략에서부터 광고 집행, 관리, 분석, 이슈 대응, 기술적 지원, 광고 소재 제작 및 데이터 등 디지털 광고 전 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 현대기아자동차를 메인으로 하고 있는 이노션(현대 자회사)은 동사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사 중 하나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매체에 세 번이나 글로벌 성공 케이스로 선정될 정도로 당사와 함께 선도적인 광고 캠페인을 수년 간 진행해옴. 파트너 사인 레오버넷 / 스타컴 은 글로벌 종합 대행사이자 매체사로 OB맥주전체브랜드및 맥도날드, 이케아, 벤츠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

 


와이더플래닛 32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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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빅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타겟팅 광고 플랫폼업체. 국내 최고의 DMP 기반 DSP 사업자로서 국내 DSP 사업자 중 최대 규모의 트래픽과 광고 거래량, 처리 속도를 기록하며 최적화된 타겟팅 광고 서비스를 제공. 주요 서비스 플랫폼은 타겟팅게이츠(TargetingGates™)로, 기업이 마케팅/광고콘텐츠, 서비스상품, 제품목록 등을 마케팅/광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타겟팅하여 웹 또는 앱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

 

동사는 2010년 7월 17일에 설립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빅데이터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함.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됨. 2021년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16.1% 감소, 당기순손실은 4.9% 감소. 국내 타겟팅 광고시장은 2020년 기준 최소 8천억원에서 최대 1조1000억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 검색광고예산과 Non-Targeting 광고예산도 타겟팅 광고예산으로 이동해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아이비엘을 인수하여 커머스시장으로 사업영역 확대.

 


오리콤 010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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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그룹 계열의 종합광고대행업체. 광고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잡지 및 정기간행물 발행 사업 등을 영위. 광고 부문은 각종 광고물의 제작ㆍ매체집행ㆍ출판ㆍ시장조사ㆍ매체조사 분석ㆍ전시 및 이벤트 등과 이에 부대되는 사업을 영위중. 매거진 부분은 Vogue, GQ, Allure, W 등과 같은 잡지를 출판하여 독자들에게 공급하는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 사업을 영위중.

 

동사는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됨.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광고대행사업, 광고제작사업, 프로모션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1년 광고시장은 비대면 환경 정착으로 디지털 광고시장의 수요 확대 및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021년은 디지털 광고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광고시장은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소폭 성장할 것으로 것으로 예상됨.

 


플레이디 237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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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계열의 온라인 광고 대행업체. 광고주를 대신하여 브랜드 관련 시장/소비자 조사, 광고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제작, 광고매체선택과 집행 계획 수립, 매체와의 광고계약 및 협상, 솔루션 기반 광고집행 데이터 분석, 캠페인 컨설팅 등을 통합(Full-Service) 수행.

 

동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어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함. 동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이익은 254.8% 증가, 당기순이익은 140.5% 증가.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 진출을 추진하였고, 일본지사 설립을 완료하여 일본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를 본격화 할 계획임.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그룹 techHUB는 광고 운영에 필요한 모든 영역의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하우 및 Big Data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고도화.

 


이엠넷 123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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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광고 대행사업 전문업체. 주요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 일본 등에 해외법인을 설립해 국내외 광고주들의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로써의 역할 수행중.

 

동사는 2000년 4월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2021년 상반기에 종속기업인 eMnet Japan. co., ltd  투자지분을 처분하여, 종속기업에서 관계기업으로 전환되었음. 동사는 디지털 통합 컨설팅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 글로벌 플랫폼 업체 및 글로벌 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251.9% 증가, 당기순이익은 671.5% 증가. 동사는 비디오 광고의 운영 능력 및 콘텐츠 제작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여 실적 개선 기대됨. 동사는 디지털 마케팅 및 브랜드 컨설팅 전문 기업 코마스인터렉티브를 인수하여 기존 퍼포먼스 광고 뿐만아니라 브랜딩 마케팅 분야까지 확장하여 디지털 통합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있음. 

 


인크로스 216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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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국내 최초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Dawin)'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이외에도 광고 용역 사업을 수행중이며, 통합 모바일 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OMP(Open Market Platform) 운영 대행 사업을 자회사 인프라커뮤니케이션즈가 영위중.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방문자수 3,730만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분할함.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게임, 수송, 공공기관, 금융 업종의 광고비 집행 증가로 미디어렙 사업부문의 3분기 취급고와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4.0%, 21.6% 증가함.  티딜 사업 역시 SK텔레콤의 AI기반 타겟팅 역량과 사용자 편의 기능이 향상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한편 애드 네트워크 매출액은 5.7% 감소함. 렙(DA광고) 부문의 경우 상위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영업력과 수익 창출이 집중되고 있음.

 


지어소프트 05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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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 광고 대행업을 영위. 광고주 대신 REP사와 접촉하여 광고를 대행하는 형태의 계약으로 TV를 제외한 모든 매체사(온라인[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신문, 지하철, 버스 등]의 광고를 진행 중.

 

동사는 1998년 8월 13일 설립하였고, 2002년 5월 28일 코스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사업구조는 IT서비스부문, 광고사업부문 및 이커머스유통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이커머스유통부문은 친환경 유기농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연결기준 종속회사인 (주)오아시스에서 온라인 새벽배송 플랫폼인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매출액도 발생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4% 증가, 영업이익은 35.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또한, 제3자 물류대행 재고관리 포장대행 등을 주요 서비스로 하는 풀필먼트 사업에 진출할 예정임.

 


케어랩스 26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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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토탈 솔루션 업체. 광고주 및 매체 등을 상대로 디지털 마케팅(마케팅 기획, 제작, 대행 등) 사업 영위. 페이스북에 광고 자동화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다음) 등을 비롯한 SNS, 어플, 네트워크, 카페 커뮤니티 등 모든 온라인 매체와의 제휴를 통해 광고 지면 확보/운영 중.

 

동사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2018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옐로모바일의 자회사인 옐로오투오 산하의 헬스케어 주요 사업부들이 통합되어 설립됨. 동사는 광고대행업, 구매대행업, 컨텐츠 제작 및 공급, 의류 전자상거래, 일반음식점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18년 모바일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퍼블리싱 기업인 주식회사 비앤케이랩을 인수하여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사업을 시작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이익은 40.9% 감소, 당기순이익은 43.6% 감소. 동사의 사업 부문은 직접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잠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으므로, 매출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동사의 서버가 해킹되어도 알아볼 수 없는 환자 정보 암호화, 컨설팅 수준의 CRM 사용자 교육 및 AS를 바탕으로 성장이 기대됨.

 


YG PLUS 037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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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대행사로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표현물을 제작.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광고 에이전시 역할 및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 제작.

 

동사는 음반 및 음원 유통과 음악서비스, MD제조 및 유통, 광고대행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1996년 11월 설립됨. YG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등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 및 음원 유통사업과 음악 플랫폼 운영대행사업, 아티스트 MD/캐릭터 제작 및 판매사업, 광고대행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음. 또 종속회사로는 YG인베스트먼트(투자), 그린웍스(골프), 케이플러스홀딩스(모델)가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3% 증가, 영업이익은 703.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 증가가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함. 1인 가구 및 싱글족 증가, 자기를 중심으로 한 소비문화의 확산, 키덜트 확산 및 관심 증대 등의 이유로 키덜트 시장이 급속 성장. 향후 캐릭터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

 


엔비티 236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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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함. 2021년 6월 기준 월간 700만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500개 이상의 광고주들이 월 평균 2,500만 건, 월 50억 원의 광고 캠페인들을 집행.

 


SM C&C 048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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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SK플래닛에서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를 인수하여 광고대행업 영위.

 

동사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손실은 57% 감소, 당기순손실은 47.9% 감소. 전기 대비 전 부문의 매출이 성장함. 또한 전년동기 대비 원가 및 각종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감소함.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고 있으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콘텐츠 확장 등 의 노력을 하고있음.

 


FSN 21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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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로 국내 최초로 모바일 광고 플랫폼 카울리(CAULY)를 상용화함.

 

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에 이르는 핵심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그룹. 한국을 중심으로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시아 자회사 네트워크 보유. '07년 설립 후 애드테크 업계 최초 '16년 코스닥 상장, 우수한 마케팅과 TECH 역량을 기반으로 플랫폼, DEX, NFT, 종합 디지털 자산관리 등 다양한 미래사업 추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6% 증가, 영업이익은 3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8% 증가.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성공으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개선됨.  최근 최대 주주 변경으로 이미지 쇄신 꾀하는 중. 모바일 광고 산업에서 동사는 매체, 대행사, 솔루션 등의 각시장 분야 수위 사업자들의 결합 및 협업을 통해 산업 내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음.

 


엔피 29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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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 기업과 제품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이를 광고콘텐츠로 제작하여 고객사에게 납품하는 Brand Experience 사업을 영위.

 

동사는 2006년 7월 10일에 설립된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임.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2021년 8월 20일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피합병사 엔피) 변경 상장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64.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함. 영업 네트워크 및 우수한 기술력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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