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테마 개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가상현실(VR) 관련 종목
바른손 018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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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게임과 VR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 VR콘텐츠의 소싱과 더불어 VR 시장 진입을 위한 VR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 CGV와 계약을 체결하고 CGV극장 내에 “VR Park”라는 VR 테마파크 오픈.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동사는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림. 2021년 1분기 기준 매출은 영화 사업 1.4%, 뷰티 부문 89.4%, 기타 부문 9.2%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동사는 지속적인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6000개가 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모두 졸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음. 또한 B2C K-뷰티 옴니 채널 플랫폼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임.
와이제이엠게임즈 19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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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를 운영.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게임즈'라고 표기함. 영문으로는 'YJMGames Co.,Ltd.'로 표기함.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임.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음. VR선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일환으로 향후 명실상부한 VR 전문업체로서 인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칩스앤미디어 09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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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함.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위지윅스튜디오 29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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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컴퓨터그래픽(CG)과 시각특수효과(VFX)를 비롯해 뉴미디어 사업 분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함. 드라마 중심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회사 래몽래인이 공모를 통해 202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할 예정임.
LG전자 06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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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 계열의 글로벌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가상현실(VR) 기기 ‘LG 360 VR’, ‘LG360 캠’, ‘LG 롤링 로봇’ 등을 개발.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1.9% 감소.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줌.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음.
아프리카TV 067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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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eeca TV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360도 영상을 통해 VR 콘텐츠 서비스 제공.
동사의 주요사업은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핵심사업인 'AfreecaTV' 서비스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5% 증가, 영업이익은 9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6% 증가.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중임.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중임.
드래곤플라이 03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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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게임을 개발. KT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에 독자 개발한 VR 게임 '스페셜포스 VR : UNIVERSAL WAR'를 공급. 19년1월 업계 최초 VR E-스포츠가 특화된 VR 테마파크 'LENOVO VR MAGIC PARK' 오픈.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7% 증가, 영업손실은 6.9% 감소, 당기순손실은 49.5% 증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동사는 단계적인 유료화를 적용하여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인지도 있는 글로벌 퍼블리셔와의 B2B 파트너십 확장에 노력중임.
동운아나텍 094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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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음.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손실은 81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4% 증가.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크게 악화되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혈액보다 100배 묽은 타액에 포함된 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향상된 당 측정센서기술을 확보함.
에스코넥 096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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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동사는 2000년 1월11일 설립됨.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 (KOSDAQ)에 상장함. 당사는 중소기업에 해당함. 동사는 아리셀 전환우선주에 대한 투자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교환청구권이 행사됐며 회사의 자기주식 890,074주이 종속기업 아리셀의 전환우선주 2,000,000주와 교환됨. 동사는 휴대폰 금속부품 제조와 관련된 기술력과 전체 공정을 운영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손실은 77.3% 감소, 당기순손실은 80.8% 감소.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금속가공분야 신성장동력을 창출,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분야의 신규사업군에서도 새로운 동력을 창출중임. 기존 사업이자 동사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 할 것임.
하이비젼시스템 12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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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듀얼카메라 탑재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수혜 전망.
2010년 4월 8일 설립돼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해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함.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지배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음. 모두 비상장회사임. 피합병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14일 설립됨. 동사는 계속기업으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음.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 시장은 최근 3년 간 급속히 성장하였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7% 증가, 영업이익은 3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원, 영업이익은 200억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익는 1,729.8% 확대된 수치임.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음.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삼성전자 005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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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그룹 계열의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전자 업체. 가상현실 헤드셋 ‘삼성 기어 VR’을 국내 출시.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메모리시장이 호황인 가운데 폴더블폰과 OLED 판매가 늘어나 3분기 매출액은 70조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함. 첨단공정 확대와 환율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20%를 넘어섬. 4분기 메모리시장은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우려됨. 북미 서버업체들의 반도체 재고가 3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며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여 반도체 가격 반등 시점이 앞당겨질 전망임.
미투온 201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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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감소, 영업이익은 14.2% 감소, 당기순이익은 21.7% 감소. 매출 및 순이익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해외에서 VR로 구동되는 게임을 보유하고 있음. 해외 이용자 유치 마케팅으로 전세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게임 'Word Taptap' 을 2020.12에 런칭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서비스 중임.
세코닉스 05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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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 제조업체. 삼성전자 '기어 VR'에 렌즈 제품을 공급.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 인건비 및 기타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함. 지난해 차량용 카메라 모듈·렌즈 비중이 스마트폰 렌즈를 넘어섬. 최근 들어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렌즈 부문 수익성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어 매출이나 영업이익도 지난해보다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임.
에이트원 230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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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580.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및 XR(확장현실) 콘텐츠와 오픈소스 AI(인공지능) 엔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음. AI(인공지능) 엔진, 오픈소스 플랫폼은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유망 콘텐츠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지니뮤직 04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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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국내 최초로 음악 전문 가상현실(VR) 서비스인 '지니 VR' 출시.
동사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동사는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1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4.7% 증가.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통신사 고객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을 통한 음악이용 형태별 세분화되고 합리적인 가격의 이용권 판매하는 등 통신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 음악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임.
제이씨현시스템 033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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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관련 제품 및 VR,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제품 등을 판매하는 부문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설정. VR은 대만HTC사의 'VIVE'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1991년 5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함.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87.5% 증가, 당기순이익은 69.1% 증가. 매출액 증가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함. 드론 사업은 동사의 신성장 동력으로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항공 촬영 분야를 비롯하여 농약 살포, 인명 구조, 안전관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 되고 있음.
한빛소프트 04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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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이며, 16년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20년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정부용역 계약 체결.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1.56%,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8.44%로 구성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증가, 영업이익은 45.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판관비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보두 감소함. 동사는 올해 드라마 <불새2020>를 SBS에 제공하였으며,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올해 11월 SBS 방영 예정인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를 제작중에 있음.
나무가 19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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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모듈 및 무선데이터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3D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 및 판매.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함. 해외영업조직은 동사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체 매출의 약 99%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이 차지하고 있음. 주된 매출처는 삼성전자향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메라 모듈임. 동사의 제품은 B2B 위주의 제품으로 그 특성에 맞추어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음. 본사에서는 주요 고객사의 개발단계에서의 선행영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주요 고객사 별 전담 영업인력을 배치함.
바른손이앤에이 03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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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을 이용한 개임 개발사업 진출을 위해 게임개발사인 ‘이브이알스튜디오’ 지분 보유중.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인 VR프런티어 프로젝트를 17년6월부터 18년 3월까지 진행하여 세계 최초의 4DX VR영화 <기억을 만나다>를 제작 및 개봉.
동사 사업은 온라라인 게임 개발 등의 게임사업, 영화의 제작, 투자, 배급 등의 영화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및 기타 용역),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업 등 5개로 분류됨. 매출은 게임사업 8.69%, 영화사업 56.45%, 유통업 4.63%, 사옥 임대 30.04% 등으로 구성됨. 엔엑스게임즈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6% 감소, 영업손실은 48.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 절감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의 감소가 영업 손실을 심화시킴. 매니지먼트분야에서 K팝 아티스트 그룹 ' 루미너스'가 9월 데뷔하였고, 게임분야에서는 석정현 작가의 웹툰 '무당' IP를 확보하여 이를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중이며 2023년 하반기에 상용화서비스를 계획중임.
이랜텍 05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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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76.8%,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에스피지 058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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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8.2%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증가. 산업전자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시공테크 02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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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 추진 체험형 VR게임 개발 프로젝트 참여. 17년12월 버츄얼 크리쳐 적용모듈 및 VR 컨텐츠 개발 연구.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57.3% 감소,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 매출액은 감소하였는데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어 영업이익은 매출액 감소폭 대비 더욱 많이 감소하였음. 전시관·테마파크 기획 및 설계를 영위하고 있으며, 신세계, 화성국제테마파크가 조성 예정에 있는 만큼 하반기 실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음.
넷마블 25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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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은 48.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9% 감소. 동사의 미국소재 자회사 Kabam, Inc.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출자를 완료.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덱스터 206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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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 진출.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주연테크 044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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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제이엠게임즈와 공동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가상현실(VR)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주연YJM을 설립하고 VRIZ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중.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총 4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86.8% 증가.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 영업이익 적자전환됨. 현재 PC사업부문만 계속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PC방 프랜차이즈 부문 20년말 기준으로 중단사업으로 분류가 되었음.
토탈소프트 045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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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주요사업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영위함. 동사의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중이며, CASP를 통한 동사의 인지도 제고는 사업영역 확대와 외형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8% 증가.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증가가 영업이익 확대로 이어짐. 당기순이익도 증가함. 동사는 GTO 뿐 아니라 큰 규모의 크레인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 계약을 지속적으로 도모하여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도모하고 CLOUD 제품을 통해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려고 노력중임..
다날 06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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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43.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4.5% 증가.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6.2%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큐에스아이 066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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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Steam 운영사인 美 밸브(Valve)에 VR 디바이스용 동작인식 LD센서 공급 사실 부각.
동사는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음. 동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대기업과는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 제품의 대응이 가능함.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3% 증가, 영업이익은 88.3% 증가, 당기순이익은 82.7% 증가. 고객사에 기술 트렌드를 지원하여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신제품 개발부터 고객사의 개발 엔지니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공동개발을 유도하는 등 신제품 기획 초기단계부터 참여하는 전략을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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