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정보 / / 2022. 2. 9. 01:49

현대그룹 계열사 관련 주식 종목 총정리 (현대차, 현대위아 등)

현대그룹 계열사 관련 주식 종목

현대글로비스 086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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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임.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증가, 영업이익은 64.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 증가. 매출 증가 및 판관비 등 각종 비용 부담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함.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현대차증권 00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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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신흥증권으로 설립된 동사는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으며, 2018년에 상호를 현대차증권으로 변경하였음. 당분기말 현재 15개 국내지점, 5개 국내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의 강점으로는 현대차그룹 계열사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IB, 리테일, 퇴직연금 사업이며, 또한 채권사업, PI투자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음. 2019년 11월1일 상환전환우선주로 1천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실시하였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이익 9% 증가, 당기순이익 9.3% 증가. 반면 3분기 순액 순익은 전년동기비 26.1% 감소. 물류센터 PF 금융자문 및 인수금융 재개로 IB부문에서 3분기 순액기준 순영업수익 489억원(QoQ+7%, YoY-25%), 위탁매매에서는 265억원(YoY-12%), 자산관리부문은 72억원(-20%) 기록. 자기매매에서 3분기 순액기준 순영업수익 58.5억원으로 전년대비 흑자 전환 하였음.

 


현대건설 0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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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함.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함.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함.

 


현대로템 06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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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7.7%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증가. 매출은 증가했으나 판관비는 감소함. 그러나 원가율이 큰 폭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함.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현대비앤지스틸 004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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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66년 4월 7일 삼양특수강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하였음. 2011년 현대비앤지스틸주식회사로 상호변경함.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음.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232.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2.4% 증가. 중국 등 저가 스테인리스 수입재에 대한 반덤핑방지관세 부과를 최종 확정하면서 긍정적 업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경쟁력 있는 제품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스테인리스 강판의 주요 수요산업인 가전, 운송장비, 건설, 전기기기 등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강화할 계획임.

 


현대위아 01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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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75.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1% 감소.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공작기계업종의 업황이 기지개를 켜고 있어 기계사업부문 또한 실적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음.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지속적으로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현대제철 004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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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9397.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 미래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현대모비스 01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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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은 85.1%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이노션 21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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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설립된 동사는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원에 인수했고, 2019년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원에 인수함.

 

현대차·기아의 국내외 판매량이 증가하고 현대차의 마케팅비 증가로 3분기에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기록함.  현대차·기아의 마케팅 외에 2분기부터 기아의 새로운 CI(기업이미지)도 변경 작업이 진행됐기 때문임. 올해 하반기 이후에도 신차 골든사이클이 지속될 전망이며, 내년에는 수소차와 자율주행에 대한 마케팅도 실시할 예정임. 지난 5월 마케팅 전문기업 ‘디퍼플’ 인수에 이어 관련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M&A를 검토 중임.

 


현대차 005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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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35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9.4% 증가.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또한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기아 000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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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 수준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395.7% 증가, 당기순이익은 567.9% 증가.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원가율 하락 및 비용 축소로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 올해는 쏘렌토 및 카니발 등의 견조한 판매 확대와 함께 K8, 전기차 EV6 등의 신차 출시 등으로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

 


현대오토에버 307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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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S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임. 동사는 컨설팅 서비스 및 H/W,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ASP사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이익은 1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 클라우드 인프라 증설과 상품매출 및 운영인력 수요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ITO 부문이 매출액 상승을 견인. 내비게이션 옵션 장착률 상승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증가로 인한 차량용 SW 부문 실적 상승과 사업군의 확대로 전반적인 사업부문 매출이 성장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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