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경기도가 수도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삼성~동탄/파주∼삼성), B노선(송도~마석), C노선(덕정~수원) 등 3개 노선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지하 40~50m에서 운행되며 평균시속은 100km/h(영업 최고속도 180㎞/h)로 서울과 경기도를 동서/남북으로 연결해주는 친환경 광역교통수단임. 다만, GTX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이 강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어 투자에 유의가 필요해 보임.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리노스 039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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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및 SI(System Integration)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 사업을 영위. KTX 2단계, 신분당선, 부산지하철3호선, 부산-김해 경전철, 서울시 메트로 9호선 연장선 등 철도 노선의 열차무선통신 시스템 제공.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원가가 늘었으나 판관비등 비용의 감소와 더불어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함. 2021년, 경찰 재난안전통신망 전환을 위한 치안업무용 무선시스템 구축 사업의 3단계 사업을 수주하여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업임을 입증. 또한 5대 광역시 지방경찰청및 고속도로 순찰대의 무선통신망을 구축, 운영중임.
동아지질 028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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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동사의 주요 매출비중은 Penstone 15%, 삼성물산 14%, Boskalis/Penta-Ocean Joint Venture 10%, 대우건설 9%, KTC CIVIL E&C 7% 등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4.7% 증가.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인건비등의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우수인력 충원으로 견적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일반건설업(토목건축업)등록으로 민자사업, 대형 TURN-KEY공사, 일반공사의 공동 참여로 수주기회 확대함.
대아티아이 045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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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동사는 1995년 9월 12일에 설립하여 2001년 5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임.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철도신호제어부문은 철도 움직임 제어 분야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이며 디지털광고 사업은 광고주의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디지털 매체를 통한 광고 기획, 집행 및 분석과 관련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92.5%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함.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디지털 광고 등 사업부문 고른 성장. 동사의 디지털광고 사업부문은 업계 최고수준의 조직과 인력, 고객기반을 확보함.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군에 걸쳐 대형 우략고객 및 중소기업 등을 확보하고 있음. 디지털광고대행 전문회사 중에서는 부동의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태영건설 009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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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역 부근에는 수원고등지구 사업지가 위치하고 있음.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20일에 태영개발(주) 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2020년 토건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함.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홀딩스와 분할되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 2020년 9월 인적분할 완료 후 홀로서기에 나서면서 본업에 집중하고 있는 동사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부동산 종합개발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중. 동사는 2020년 매출액에서 건축공사 비중이 가장 컸는데, 2021년 들어 자체사업이 늘면서 두 부문의 매출액 차이가 비슷해짐.
삼성중공업 01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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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
GS건설 006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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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제3-2공구건설공사, 수도권고속철도동탄~평택간전력설비신설공사 시행.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음.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이익은 10.3% 감소, 당기순이익은 0.4% 증가. 2021년 2분기는 일회성 이슈가 다소 반영. ‘전직 프로그램’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 약 1000 억원과 싱가포르 Marina South 복합개발 현장의 본드콜(약 537억원)이 대표적임. 하반기는 ‘분양물량(1.7만 세대 예상) 및 해외수주, 신사업 성장’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됨.
다원시스 068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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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78% 감소, 당기순이익은 40% 감소. 국내 시장을 독식하고 있던 현대로템과의 경쟁으로 우려감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입찰 성공으로 수주 잔액이 쌓여 성공적으로 안착됨. 국토부는 2021년도 약 1조 400억규모의 구매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축적된 기술적, 영업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 입찰 참여를 통한 신규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함.
세명전기 017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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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고속철도 전차선로용 금구류 개발.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91%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증가. 매출액이 증가함과 동시에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음. 코로나 정책의 영향으로 한국전력공사의 송전선로 신설 및 교체공사와 민수 송전공사의 활성화가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확대로 점진적 매출증대가 예상됨.
대우건설 047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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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음.
동사는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선도.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중.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7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 주력매출인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수익성 높은 해외 수주의 증가 및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쟁력 있는 양질의 수주와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노력중이며, 신흥공업국 위주의 지속성장이 예상됨.
서한 011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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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GTX사업 수혜 기대.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중소건설업체임. 50년 동안 정부 및 정부 투자기관이 발주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공사(SOC)등의 관급공사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음.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등의 모든 분야에서 50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 많은 사업을 성공리에 완료하였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은 8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2% 증가. 매출액이 증가한 것에 비해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은 억제하는데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건축사업 분야는 최근 친환경 그린빌딩, 초고층 건물, 복합개발사업 분야로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금호건설 002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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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 진행철도 컨소시엄 참여.
동사는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를 포함한 28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고속, 아시아나항공, 금호에이엠씨 등이 있음. 공항사업은 인천공항, 무안공항, 양양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등 사업에 참여하며 국내 최고의 실적을 보유함. 토목부문은 도로, 항만, 철도, 택지 등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을 주도해옴.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311.3% 증가. 정부 추진사항에 맞춰 물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막여과 고도정수처리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용량 실적을 확보함.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 상하수도 시설 등의 원조자금공사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항공사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공항공사에도 참여하고 있음.
현대로템 06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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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7.7%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증가. 매출은 증가했으나 판관비는 감소함. 그러나 원가율이 큰 폭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함.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DL이앤씨 37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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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
동사는 DL㈜ (舊, 대림산업주식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사업부문을 2021년 1월 4일 분할등기일 기준으로 인적분할되었으며 2021년 1월 25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됨. 동사에 포함되어 있는 연결대상종속기업은 DL건설㈜, 오산랜드마크프로젝트㈜, 6개의 해외 현지법인이 있음. 동사는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성수동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를 성공적으로 분양하며 당사의 사업수행 역량을 보인 바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은 0% 증가, 당기순이익은 0% 증가. 동사 전체 매출의 64.5%는 주택공사 건설용역,부동산 관련 서비스 등 주택 사업 부문에서 나옴. 영업이익은 4287억원, 당기순이익은 2902억원 수준. 동사는 최대주주인 DL이앤씨와 'e편한세상'이라는 업계 최고수준의 아파트 브랜드를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음.
특수건설 02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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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은 29%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 감소. 철근, 시멘트 등의 원재료가격이 전분기 대비 상승하였고, 4분기에도 단가의 강세가 전망됨. 동사는 국가철도공단과 200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제4공구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함.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4전5기' 끝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
유진기업 023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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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사업에 따른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증가 수혜 기대. 수도권지역내외에 레미콘사업 공장이 위치하고 있음.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 매출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음.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호황으로 레미콘 시장 규모가 증가추세를 이루고 있고, 꾸준한 주택 수요 증가와 경기진작 효과를 가져올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됨.
현대건설 0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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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 부근 분당구 판교대장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함.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함.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함.
삼현철강 017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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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CO 열연판매점. 열연코일 절단 및 후판의 용단가공, 형강제품 판매 등 철강재 제조/판매사업을 영위.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및 레일 관련 철강 제품을 도매로 판매.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479% 증가, 당기순이익은 332.9% 증가.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제작,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여러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실행하여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이익 창출에 전력을 다하였음.
한라 014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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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남광토건 등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
동사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목포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하고 있음.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띔.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 감소, 영업이익은 21.9% 감소,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 매출액 감소와 함께 매출원가도 감소하였으나, 판매비와관리비 및 인건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환경산업은 정부의 정책방향, 예산 등에 따라 사업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지만 기본적으로 사회기반시설과 연관되므로 경기변동에 대한 수요 변화가 적고, 향후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임.
도화엔지니어링 00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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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18년12월 대림산업과 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 용역계약을 체결.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사회간접자본)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업계 최고/최다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종업계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33.1% 감소, 당기순이익은 47.5% 감소. 베트남 현지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어 있는 꽝빈성 등과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하고 있음. 해외 시장의 경우 개도국을 중심으로 국내 공적자금 공여기관인 KOICA 및 EDCF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와 국제금융기구에서 발주한 차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DL 0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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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
1939년 설립하였으며 2021년 1월 4일 대림산업의 인적, 물적 분할을 통해 순수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2021년 5월 1일 기준 동사가 속한 기업집단 명은 대림에서 'DL'로 변경됨. DL이앤씨, DL케미칼을 각각 설립하였으며, 브랜드수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지배회사의 연결대상에 포함된 회사들은 제조, 에너지, 투자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3% 감소, 영업이익은 77.8% 감소, 당기순이익은 47.7% 증가. 동사의 손자회사 DLC US Inc.와 미국 Kraton의 주식 100%를 인수하는 Merger Agreement의 체결을 승인함. 적극적인 소비자 대상 브랜드 캠페인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개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디지털 마케팅, 언론PR 등의 다양한 브랜드 가치 제고 활동을 실행중임.
한진중공업 097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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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 대비 3계단 상승.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HDC현대산업개발 294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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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C노선 건설 수혜 기대. GTX C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
동사는 현대산업개발의 사업 중 건설사업, PC사업업,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분할하여 2018년 5월 설립 되었음. 동사는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에 주력해 온 종합건설회사임. 주요사업은 건설공사(자체공사, 외주주택, 일반건축, 토목 등)와 기타사업( PC사업, 호텔 및 콘도, 주거용건물 개발, 공급)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감소, 영업이익은 30.6% 감소, 당기순이익은 63.4% 증가. 최근 주택시장은 각종 정책 등으로 건설투자가 조정국면으로 진입이 예상되며 이에 안정적인 사업 및 재무계획을 수립,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하려는 노력을 지속 하고있음. 동사는 녹색경영을 위해 사업 전 부문에서 환경 모니터링 및 친환경 성과 측정을 실시하고, 정부가 법률로 규제하는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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