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정보 / / 2022. 1. 12. 04:07

인테리어 리모델링 테마 관련 수혜주 대장주 주식 종목 총정리

인테리어디자인 및 리모델링 관련 업체들.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테리어디자인 및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범위도 단순한 주거 인테리어에서 사무환경 개선, 환경디자인, 공간 컨설팅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임. 특히, 개/보수가 필요한 노후주택 수가 크게 늘면서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리모델링/인테리어

리모델링/인테리어 관련 종목

아이에스동서 010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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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건자재 전문 업체. 콘크리트제품(콘크리트 파일, PC 부재 외) 제조업, 건설사업(토목, 건축공사 및 분양공사 외) 등을 영위. 종속회사를 통하여 해상화물 운송업, 건설폐기물 재활용사업, 자동차 재활용사업, 서비스업 등도 영위. 요업(타일, 위생도기, 비데 외)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이누스(주)를 설립.

 

1975년 현대건설 토목사업부로부터 분리, 독립되어 벽제콘크리트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아이에스동서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8년 7월에 일신건설산업과 합병하였음. 주요사업으로는 콘크리트제품 제조업, 건축 및 주택건설사업, 토목건축공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해상운송, 재활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기 힘든 건설업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적극적인 M&A를 진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 증가, 영업이익은 7.9% 감소, 당기순이익은 63.2% 감소. 매출액이 증가하며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음. 동사는 ICP PILE, PHC PILE 특수규격 등고부가가치 제품의 적극적인 수주를 통한 영업이익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진양화학 05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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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C 바닥장식재(주요 상표 : 황토펫트 등) 등을 생산.

 

동사는 2001년 1월 3일 (주)진양으로 부터 합성수지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1년 1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PVC바닥장식재, 합성피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바닥재, 인조피혁, 천막지, 자동차용원단 등임.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코오롱글로텍(주)과 KOMLOG IMPORTACAO LTDA, 건자재 관련 대리점 등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9% 감소.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또한 매출은 감소했으나 판관비 등 각종 비용 부담은 늘어나며 수익성은 악화됨. 동사는 신규거래선 발굴과 우량거래선 관계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임. 환경친화적 제품 이미지 구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며 수출 확대 및 유통망 구축에 나설 계획임.

 


희림 037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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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상위의 건축설계 및 CM/감리업체.

 

동사는 1970년 1월 10일 희림건축설계사무소로 설립되어 2000년 2월 3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우수한 기술인력을 확보하여 여러지역에서 용역을 수주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해외 지역 확장 및 해외 수주 확보 노력중임. 해외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해외사업 수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설계와 CM, 본사-현장 간 협력체계를 정비해 해외 정보력 강화중.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3.6% 감소, 당기순이익은 58.6% 증가.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동종업계 대비 매출액 상위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수주증가 및 기타 비용관리로 수익성 개선되었음. 새로운 설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반도체와 2차전지 등의 하이테크 시장에 진출하여 수주 기회를 넓히는 중임.

 


LX하우시스 108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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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건축자재업체. 창호재(PVC창, 알루미늄창, 기능성유리 등) 및 인테리어자재(바닥재, 벽지, 인조대리석 등) 등 건축자재를 생산, 판매중.

 

동사는 2009년 LG화학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돼 설립된 기업임. 동사의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음. 동사는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62.6% 감소. 영업이익 개선되었으나 외화환산이익 감소, 유형자산처분이익 감소 등으로 인해 순이익은 감소함. 동사는 신흥시장인 인도, 동남아 등에도 인조대리석, 바닥재 등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추후 수익성 증대가 기대됨. 주요 소비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불확실성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됨.

 


라이온켐텍 17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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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을 생산.

 

동사는 1973년 설립되었고,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 및 플라스틱의 물성 개선을 위해 첨가되는 합성왁스를 생산함.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적극적인 OEM 판매 방식을 통해 경쟁기업들이 기존 고객층을 확보하여 빠른 속도로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품질에 대한 호평을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 중. 동사는 1984년 국내 최초로 열분해에 의한 합성왁스를 개발한 후 현재까지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24.8% 감소. 매출 소폭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원가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이익은 소폭 줄어듬. 현재 동사는 저분자량분포도를 지닌 왁스를 개발 중에 있으며 개발 성공 시 전선컴파운드, 핫멜트첨가제 및 아스팔트첨가제등의 새로운 시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대림B&Co 005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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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도기, 기타 욕실 건자재 및 서비스 등을 생산/공급/판매하는 욕실관련 건축자재업체.

 

동사는 요업제품의 생산ㆍ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8년 9월 20일 재단법인형태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위생도기, 기타 욕실 건자재 및 서비스 등을 생산ㆍ공급ㆍ판매하는 욕실관련 건축자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회사, 대리점, 거래처, 소비자 등에 공급ㆍ판매함. 종속회사인 아도바이오주식회사는 헬스케어, 미용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건설경기에만 의존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최종소비자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국내ㆍ외의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음. 욕실관련 건축자재 산업은 주택건설경기에 영향을 받아서 판매처 다변화 및 제품혁신, 사업영역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현대리바트 079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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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바트스타일샵, 리바트온라인, 리첸, 리바트키친, 오피스, 마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전문 메이커.

 

동사는 1999년 6월 2일 리바트로 회사를 설립되었으며,  2005년 11월 22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B2C, 사무용, 빌트인 가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가구회사이며, 2017년 12월 5일 현대에이치앤에스와의 흡수합병으로 B2B 산업재 도매 및 중개업이 추가됨. 2017년에는 한국 소비자 웰빙지수 13년 연속 1위, 2018, 2019년 2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 종합가구 부문 1위에 선정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은 44% 감소, 당기순이익은 51.4% 감소. 매출 감소와 각종 비용의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동사는 품질경영을 최우선으로 실천하여 ISO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Needs 충족과 토탈인테리어 가구라는 개념에 부합하고자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SUN&L 00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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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판, MDF(중질 섬유판), 제 재목, PB(파티클보드), 빌트 인 가구, 주방가구등을 생산/판매하는 종합목재 회사.

 

동사는 목재 사업, 가구 사업을 영위함. 목재 부문은 합판, MDF, 제재목, PB, 가구부문은 목창호, 인테리어, 건가구 등을 건설사로부터 수주를 받아 시공함. 2021년 자회사 다린을 흡수합병하면서 생활용품 부문이 추가됨. 플라스틱 포장용기의 플라스틱 펌프 디스펜서와  손소독제를 등을 생산, 유통, 판매함. 목재 부문 제품 점유율은 합판 35.5%, MDF 10.9%이며, 생활용품 부문의 제품 점유율은 76.4%로 추산됨.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6.1% 감소. 100% 자회사 '다린'의 흡수합병 등 자구 노력과 건자재 시장 경기 회복이 실적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됨. 동사는 향후 수출 비중을 점차 확대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임. 소비자 요구에 맞는 제품 생산, 판매 이후 사후 관리에도 공을 들이고 있음.

 


벽산 007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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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재 제조/판매 업체. 주요 제품은 천장재, 단열재, 외장재, 바닥재 등. 08년6월 주방기기업체 하츠 인수.

 

동사는 건축자재생산을 목적으로 1971년 4월 9일 설립되어 1972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6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음. 동사는 벽산그룹집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주요 사업부문으로 건축자재, 도료, 주방기기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35.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6.1% 증가. 동사의 연결회사가 신규사업으로 폐기물재활용업을 추진하여 제조, 판매부터 폐기물 회수,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공급사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임. 고단열, 불연, 고효율 에너지 절감 자재 연구/개발 및 제품 확대, 유통채널 다각화를 통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음.

 


파세코 037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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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트인 가전제품(주택에 붙박이로 집어넣는 가전제품)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 빌트인가전기기의 경우 ODM 방식으로 납품.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며,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 증가. 매출액 증가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함. 수출부분은 당사 브랜드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내수 부분은 자사 온라인몰 및 홈쇼핑 등 B2C 채널 강화를 통해 시장 확대에 노력중임.

 


이건산업 008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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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용 자재에 사용되는 합판 및 마루제품 전문 업체.

 

1972년 설립된 이후 선창산업, 성창기업와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면서 국내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도해왔음.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경기 부진 및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사업역량이 약화되면서 합판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현재는 합판 및 마루사업에 주력함. 마루바닥재 시장은 친환경ㆍ고급화 경향으로 인해 PVC소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합판마루와 강화마루가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음. 원목마루는 아직 시장도입기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165.6% 증가, 당기순이익은 233.3% 증가. 매출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매출원가는 크게 감소, 판매비와관리비는 상승폭이 제한되는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음. 국내 합판 시장은 상대적으로 저가인 PB, MDF 등의 대체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상품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어 성장 동력이 필요함.

 


하츠 066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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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산그룹계열의 주방기기 제조/판매 업체. 주요 제품으로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가스/전기 쿡탑, 음식물탈수기) 등을 보유.

 

동사는 주방기기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11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동사는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 환기청정기 관련 제품을 생산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레인지후드 시장에서 2017년~2019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39.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 증가. 새로운 제품군, 다양한 판매채널 개설을 통한 B2C 판매 및 B2G로의 시장 확대를 진행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한 이익 증대를 목표로 함. 동사는 연구소 및 외부연구기관 등과 수 년 간 공동연구를 통하여 축적된 다량의 기술을 보유하고, 디자인팀을 별도로 조직하여 디자인 향상에 주력하고 있음.

 


KCC글라스 344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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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자재 전문 업체로 유리 부문(건축용유리, 자동차용유리, 유리시공 외), 인테리어 부문(주거용/상업용 인테리어 자재, 산업용 외), 파일사업 부문(콘크리트 파일)에서 사업을 영위중임.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1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케이씨씨의 사업 중 유리, 인테리어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유리는 크게 건축용과 자동차용으로 구분되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건축용 유리임. 홈씨씨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유통하는 동사의 인테리어 대표 브랜드로 주요 건축용 자재 및 인테리어 상품을 폭넓게 취급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5.3% 증가, 영업이익은 537.6% 증가, 당기순이익은 266.3% 증가. 최근 말레이시아産 저가 수입유리의 대량 유입으로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과거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2020년 12월 자동차 안전유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코리아오토글라스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기업 경쟁력 향상과 핵심역량 결합을 위한 성장동력 확보함.

 


한솔홈데코 025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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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그룹 계열사로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 인테리어 건축자재를 생산하는 기업. 비접착식 마루를 개발하는데 국내 최초로 성공함으로써, 국내 강화마루 시장지배력을 확대.

 

동사는 1991년 12월 전주임산으로 설립되어 2003년 11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매매거래가 개시됨.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터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제조업 위주 사업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각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은 297.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6.5% 증가. 매출은 별 차이가 없으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사업과 관련하여 당분기에 신규 상표권을 특허청에 출원했음. 심사기간을 거쳐 당해연도 내에 상표권 등록이 완료될 예정임. MDF와 강화마루산업 모두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지속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됨.

 


시공테크 02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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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의 기획/설계 등 전시 관련 사업 영위 업체. 전시물/전시시설/진열장/수장고/훈증시스템 등 공간 기획 및 관련 제품 설치 사업을 영위.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1.6% 감소. 매출액이 감소한 것에 비해 매출원가는 비교적 적게 감소했고,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됨.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음. 동사는 다양한 시각에서 전시관을 창조하고 있고 해외로 나가 새로운 전시회 견학, 교육, 조사 등을 통해 국제적 감각과 트렌드를 익히게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삼목에스폼 018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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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제 업체. 건축물 외벽 및 슬라브 형성 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폼 등을 생산 및 판매.

 

동사는 1985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건축용 거푸집류인 알루미늄폼, 유로폼 류 등의 제조, 판매, 임대, 수출업으로 구성됨. 적자사업인 갱폼사업부문의 정리를 통해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을 제고하고, 주력 사업인 알루미늄폼에 집중하여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폼사업부문은 중단함.  알루미늄거푸집 시장은 경쟁업체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시장의 가장 큰 경쟁요인은 생산성, 가격 및 안정적인 납기준수가 중요한 요소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손실은 8.1% 감소, 당기순손실은 88.2% 감소. 매출액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또한 크게 증가하며 이익의 드라마틱한 개선은 보여주지 못하며 적자가 지속되었음. 알루미늄거푸집 시장은 치열한 경쟁관계를 이루고 있고 시장 또한 축소될 것으로예상되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이윤창출에 전력을 다할 계획임.

 


국보디자인 066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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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의 기획 및 설계, 시공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및 리모델링 전문업체.

 

동사는 실내 인테리어디자인 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1983년 8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9월 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인테리어의 기획 및 설계, 시공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전문회사이며 최근에는 리모델링공사 및 해외사업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무차입경영과 32년연속 이익을 실현하였으며, 과거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약 9년 동안 시장점유율(도급순위) 1위를 달성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6.9% 증가. 매출 증가 대비 비용 증가율이 적어 수익성이 개선됨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함.  동사는 간접비 절감을 위해 구조조정을 꾸준히 하고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입찰에서 타경쟁사들보다 가격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설계본부에 기획설계 전담팀을 운영, 프로젝트 총괄수주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한샘 009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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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엌가구 및 인테리어가구 전문 업체. 부엌가구(주방/빌트인 수납, 자재판매, 제조 등) 및 가정용가구(장롱, 식탁, 소파, 책상 등)를 생산/판매. 욕실, 마루, 조명, 창호 등의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통해 토탈 홈 리모델링 사업으로 영역 확대중.

 

1973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7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으로는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사업을 영위함. 2021년 부산 광복점과 울산점을 신규 오픈하여 사업을 유통망을 확장하는 등 최근까지 영업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음. 또한 욕실, 창호, 마루 등 건재 아이템까지 확대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18.9% 증가, 당기순이익은 33.3% 증가. 외형 성장에 성공했으나 매출원가는 조금 더 가파르게 증가하였음. 다만 성공적으로 판관비를 관리하며 영업이익 증가율은 매출액 증가율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함. 라이프스타일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리하우스 사업은 향후 한샘의 10년을 책임져야 하는 사업으로, 리모델링 스타일 패키지 확대에 힘쓰는 중.

 


동화기업 025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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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파티클보드) 및 MDF(중밀도섬유판) 제조판매업, 목재 가공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 국내 최초로 강화마루 생산을 시작, 국내 강화마루 업계 1위 기업.

 

동사는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음.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95.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2.2% 증가.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여러 비용이 증가했음에도 매출증가로 이익이 크게 증가함. 목재보드산업은 건설시장 침체등의 요인에 따라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으나, 신성장 동력이 될 2차전지 산업에 기대중.  현재 헝가리 지역에 전해액 공장 건설 중에 있음.

 


KCC 002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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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자재(건축자재, PVC 등), 도료(자동차용, 선박용 등), 소재(실리콘, 실란트 등), 기타(시공수익 등) 사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 최대의 건축, 산업자재 및 도료 생산업체.

 

동사는 국내 최대의 건축자재 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금강스레트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케이씨씨로 상호 변경함.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건자재부문은 PVC, 석고보드 등이 있으며 도료 부문은 선박용, 자동차용 도료로 구분됨. 동사는 건축자재의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345.1% 증가.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의 증가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한국품질만족지수에서 모두 1위를 수상하는 등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음.

 


오하임아이엔티 30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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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를 포함한 인테리어 제품의 디자인 개발 및 판매업체. 국내외 협력제조사의 외주가공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주력 매출은 자사브랜드인 레이디가구를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로 아이데뉴(19년7월)와 포더홈(20년3월)을 론칭하여 운영중.

 

동사는 가구를 포함한 인테리어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국내외 협력제조사의 외주가공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주력 매출은 자사브랜드인 레이디가구를 통해 발생하고 있고, 신규 자사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아이데뉴(2019.7월)와 포더홈(2020.3월)을 론칭하여 운영중에 있음.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온라인 판매액이며, 주로 자사몰과 GS SHOP, 오늘의 집 등 30여 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은 8.1% 감소, 당기순이익은 1.9% 감소. 2020년 신규론칭한 부엌가구 브랜드 '레이디키친'에 대한 마케팅 비용 증가 및 당기상품매입액의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 감소함. 2020년 1월 판교 쇼룸을, 2021년 7월 마포 쇼룸을 오픈하였으며, 향후 3년 내에 서울 수도권 주요거점과 지방광역시 중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5개 내외의 쇼룸 오픈 계획임.

 


에넥스 01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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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넥스 브랜드의 부엌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부엌/ 주방가구 전문업체.

 

동사는 1971년 4월 18일 서일공업사로 설립되어 1995년 7월 8일 상장함. 주방가구의 제조,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며, 최근에는 그동안 다져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방가구를 넘어 수납가구, 소파, 침대, 매트리스 등의 리빙가구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음. 그 외의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주방가구 기기 용품 제조 및 판매업, 수입상품 도소매업, 통신판매업, 실내건축 공사업, 부동산 임대 및 매매업 등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손실은 89.5% 증가, 당기순손실은 76.4% 증가.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비용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하였음. 최근 온라인 유통망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몰 리뉴얼, 라이브 커머스, 가구 온라인 플랫폼 판매 등 다방면으로 마켓 쉐어를 넓혀가고 있음.

 


이건홀딩스 039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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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장의 마감재로 사용되는 시스템창호 제조, 판매, 시공 전문업체 이건창호를 자회사로 보유. 창호부문은 주택용인 시스템창호와 빌딩용인 커튼월 및 태양광창호를 제조, 판매, 시공. 파레트부문에서는 이건그린텍이 물류포장재인 파레트를 생산.

 

동사는 지주부분, 창호부문, 목재부문, 조림부문, 에너지부문, 파레트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7년 3월 이건창호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창호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은 이건창호로 하고 동사는 존속회사로 지주회사로 전환. 동사는 높은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시장확대 전략을 추진중이며,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228.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수요 감소로 실적이 저조하였던 창호부문의 영업이익 증가 및 해외수주 등으로 실적 회복 및 수익성 증가함. 정부 주도로 부동산가격 안정을 위한 아파트건설, 신도시개발 등의 정책 등으로 향후 이건산업과 이건창호의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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